본문 바로가기
주식

Fastly Vs Cloudflare: 최근 수익 이후 어떤 주식이 더 나은가?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21. 8. 26.
반응형

Fastly Vs Cloudflare: 최근 수익 이후 어떤 주식이 더 나은가?

요약

  • Fastly와 Cloudflare 모두 8월 초에 실적을 발표했다.
  • Cloudflare의 출시는 또 다른 4분의 1 박자 상승이었다. 이 회사의 전형적인 인상이었다.
  • Fastly 릴리스는 고객 지연뿐만 아니라 네트워크 중단으로 인한 여전한 영향을 강조하는 또 다른 실망이었다.
  • 두 회사의 서로 다른 평가 경로가 상당한 가치 불균형을 초래했다는 것이 나의 견해다.
  • 나는 Fastly 주가가 향후 12개월 동안 Cloudflare 주식보다 뛰어날 것으로 예상한다.

게티 이미지를 통한 이미징/E+

두 회사의 이야기가 다른 방향으로 향하고 있는 것 같다.

앞서 8월에는 패스트리(NYSE:FSLY)와 클라우드플레어(NYSE:NET)가 각각 분기별 실적을 보고했다. 헤드라인 결과는 Cloudflare의 지속적인 성장세와 Fastly 투자자들에게 또 다른 실망감을 보여주었다. Fastly에 의해 발표된 결과는 처음에는 주식에 실망스러운 한 해 동안 또 다른 하락세로 이어졌다. 일부에서는 처음에는 실망스럽다고 보았지만 곧 역전되어 현재 주가는 사상 최고치보다 8% 낮은 가격에 팔리고 있다.

클라우드플레어는 강력한 실적 발표를 배경으로 매우 유리한 비용으로 추가 자본을 조달하는 데 성공했다. 나는 전환가치로 발행된 "0" 쿠폰 전환이 회사에 상당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상한 통화 거래와 작년 전환자 대부분이 교환된 후 순이익은 거의 불가피하게 회사의 경쟁적 입지를 강화하고 현재의 추정치보다 더 오랜 기간 동안 초성장률을 유지할 가능성이 높은 인수자금으로 사용될 것이다. 동사는 2020년에 발행된 구형 전환어음 4억 달러를 신상품과 비슷한 금액으로 교환하고, 기존 발행어음 보유자는 변동금액의 약 3%인 760만주를 추가로 받았다.

때로는 한 회사가 다른 회사에 비해 우월하다는 질문을 받는다. 적어도 한 단계에서는 그 질문을 이해할 수 있지만, 정확히 유사하다는 회사는 거의 없다. 이 두 회사가 모두 에지 컴퓨팅 공간으로 정의되는 분야에서 경쟁자로 간주되지만, 이들의 경쟁적 중첩은 눈에 보이는 것보다 훨씬 적다.

아마도 이곳에는 클라우드플레어가 패스트리보다 더 나은 회사라고 선언하고 싶은 엄청난 유혹이 있을 것이다. 그것은 확실히 더 나은 주식이었고, 확실히 더 빠른 성장을 기록하고 있고 한동안 그렇게 해왔다. 2분기에 그것의 점유율은 IT 세계에서 가장 높은 성과를 거둔 기업 중 하나였다. 7월 주가는 12% 더 상승했고, 2020년 51%나 오른 데 이어 올해까지 59%(8.19일 기준 종가 기준) 상승했다.

패스트리 주가는 2020년 4배 가까이 오른 반면 올해 들어 지금까지 절반 이상 하락했다. 퍼스트콜 컨센서스 성장률은 전년대비 31%, 내년 19%로 전망되는 가운데 2분기 유기농 성장률은 거의 긍정적이지 않으며 계절성에 맞게 조정된 4분기에도 순차적 성장이 없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4분기 잠재 수익 증가율은 16%에도 못 미치고 있다.

그러나 사실은 패스트리의 가치평가가 투자자들에게 운명을 유혹하고 그들의 반론적인 모자를 써보라고 돈을 주고 있다는 것이다. 나는 Fastly가 향후 4분기 동안 약 4억 5백만 달러의 수익을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 이 예측은 아래에 상세히 기술된 이유로 인해 현재 지침이 일부 상향 조정되었음을 의미한다. 그리고 그것은 또한 현재 4억 1,200만 달러의 원콜st 컨센서스 수익 추정치의 배후에 확실히 있는 기대 이상의 2022년 회사에 대한 약간의 긍정적인 기대를 구체화하고 있다.

Fastly에 대한 나의 예상 EV/S 예상치는 9.3배이다. 충분히 고려한 후에, 나는 3년간의 CAGR 30%를 예측하기로 선택했다. 회사 경영진은 최근 컨퍼런스 콜에서 이러한 예측은 기대 성장률을 낮춘 것이라고 제안했고, 건강한 Fastly는 지난 몇 분기의 차선 성과/실행 후 상당한 마진만큼 그 추정치를 초과할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하지만, 신중해야 하는 것은 타당해 보인다. 그러나 30% CAGR과 9.3X의 EV/S를 사용하더라도 30% 성장 코호트에서 IT 공급업체의 평균 가치 평가에서 약 30% 할인된 가격에 주식을 제공한다.

Fastly의 오진을 보고 있는 일부 투자자들은 주식에 대한 긍정적인 추천이 무모하다고 생각할 수도 있다. 그리고 모멘텀 이름을 원하는 투자자들도 많다. 요즘 클라우드플레어가 IT 슈퍼스타가 어떤 모습이어야 하는지에 대한 정의인 반면 빠른 것은 그렇지 않다. 그러나 나는 분명히 말하고 싶다. Fastly는 최근에 보고된 결과 이후에 보수적인 지침이라고 믿는 것을 제공했다. 만약 내가 그 이름을 그냥 내버려둘 수도 있다고 생각했다면, 나는 그 지침이 예측으로 간주되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Cloudflare 역시 보수적인 지침을 제공했지만, 현재 기대는 가치평가를 정당화하기 위해 항상 지침을 초과한다는 것이다.

나는 주식 추천을 하는 데 있어서 보통 반대론자가 아니며 성장 모멘텀이 많은 포트폴리오를 가지고 있다. 그러나 나는 8월 19일th 모틀리 바보 사이트에서 내가 언급했던 몇몇 코멘트를 포함하여 Fastly와 관련하여 상당한 양의 오보가 있는 것을 보았다. 패스트리가 6월에 겪은 정전이 "명성에 흠집을 냈다"는 개념은 구체적인 반박을 받을 만할 만큼 충분히 근거 없는 것이다. 모틀리 바보 작품의 저자는 분명 Cloudflare와 Akamai 모두 유사한 정전을 겪었고 네트워크 복원력이 항상 점진적인 개선으로 진행 중인 작품일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몰랐거나 모르고 있는 것 같다. 그리고 자명하게도 저자는 두 명의 대형 고객에 의한 배치 지연에 대한 컨퍼런스 콜 녹취록의 논의 내용을 숙지하는 데 어려움을 겪지 않았다. 사실관계를 정확히 파악한 것이 저자의 투자 판단에 영향을 미쳤을지는 기사의 전반적인 세부사항 부족을 감안할 때 알기가 좀 어렵다.

그리고 아무도 Cloudflare의 일관된 성과와 초고속 성장을 기록할 수는 없지만, 현재의 가치 평가에서 투자자들에게 상당한 수익을 안겨주는데 필요한 성장 가정은 상상하기 좀 어렵다. 나는 결과를 도출하기 위해 만들어져야 하는 가정들을 고려할 때 DPV 기반의 목표를 제시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지만, 이 회사가 플러스 수익을 내기 위해 초성장을 복합적으로 만드는 데 필요한 기간은 현 시점에서 내가 예상하고자 하는 것보다 더 많다.

다음 단계로 넘어가기 전에 5월 14일에 Fastly 주식을 추천했다는 점을 지적하고 싶다. 공교롭게도 발행 당시 주식은 40.53달러였다. 이후 주가는 60달러까지 올랐으며 최근 회사가 실망스러운 실적을 발표한 다음날 34달러까지 떨어졌다. 나 역시 2020년에 여러 차례 다른 시기에 주식을 추천했고, 완전히 투명하게 하기 위해 두 배나 팔았다. 현재 나는 그 이름을 다시 입력했다.

내가 마지막으로 주식에 대해 글을 썼을 때, 나는 분명히 최근 보고된 분기에 영향을 준 중단이나 지침에 영향을 준 두 명의 대형 고객들의 이행 지연에 대해 전혀 알지 못했다. 이 시점에서 주식을 사고 소유하는 것은 어느 정도의 믿음과 약간의 정신적 용기를 필요로 한다. 나는 이런 종류의 투자가 위험의 몫이 없는 것이 아니라고, 혹은 회사 경영진이 한두 분기 만에 신뢰를 회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가장하고 싶지 않다. 실제로 창업자 중 한 명인 회사의 CEO가 이 사업의 CEO가 해야 할 일보다 덜 선견지명이 있다는 사실을 증명할 수 있다.

한편, 회사가 보유하고 있는 기술력, 주식에서 볼 수 있는 다소 극단적인 가치평가 압축, IP를 매수해 발자취를 넓히려는 많은 IT 벤더의 욕구를 감안할 때, 인수를 배제할 수 없다. 그리고 이것이 내가 자주 투자하는 방식은 아니지만(예를 들어 나는 빌에 대한 압디엘의 투자 입장에 확실히 동의하지 않는다.Com(NYSE:BIL)이나 Alteryx(NYSE:AYX)의 최근 매각, 나는 30억 달러 이상을 관리하고 24% 이하의 포트폴리오 가중치를 신고한 Abdiel Capital이 이 이름으로 (1130만주, 약 12%) 아마도 회사의 전망에 대한 상당한 통찰력을 갖고 있을 것이라고 제안할 것이다. 아브디엘이 실적 발표 시점부터 포트폴리오에 변화를 준 것은 아니지만, 아브디엘은 내부자로 분류돼 있는지 알 길이 없다. 그래서, 그들이 코스에 머무르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는 사실은, 나보다 구체적인 것에 대해 더 많이 알고 있어야 하는 것을 가지고, 3만 피트에서 보면 끔찍하고 처참해 보이는 것이, 몇몇 사람들이 추측하는 것만큼 불길하지 않다는 약간의 위안을 준다.

소비자들이 와인을 살 때, 그들은 종종 '점수'를 결정하기 위해 다양한 요소들로 병을 평가하는 비평가들에게 의지한다. 와인은 가격과 관련된 포인트에 따라 살 수 있고 종종 그렇게 된다. 나, 그리고 다른 사람들은 기업을 평가하는 데 있어서 비슷한 것을 하려고 한다. 한 기업이 운영성과와 전망에 있어 긍정적인 박스를 많이 틱틱할 수 있지만, 그런 전망에 대해서는 너무 많은 비용을 지불하기 쉽다. 뛰어난 실적을 계속 보고하고 있는 스노우파크(NYSE:SOW)와 같은 회사는 긍정적인 기대 DPV 수익률을 내기 위해서는 강력한 영웅적 가정이 필요하기 때문에 투자자로서 어려움을 겪어왔고, 부정적인 논평의 약간의 냄새는 일부 "투자자들"을 출구로 내보낸다.

물론 그 반대는 사실일 수 있다. 매도/축소할 이름을 찾고 있는 투자자와 관찰자들은 종종 그들 자신이 이름으로 몰려들어 부정적인 내기를 얻으려 하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수익을 내기 어렵다는 것을 발견한다. 그들의 데이터가 잘못되었기 때문이 아니라, 기업의 실패가 잘 알려져 있고 이전에 할인을 받았기 때문이다.

독자들을 긴장시키지 않기 위해서, 나는 이 제목에서 이 질문에 대한 비인기적인 관점을 취할 것이다-나는 Fastly의 주가가 향후 12개월 동안 더 큰 퍼센트 상승하거나 NET의 주식을 능가할 것으로 기대한다. 그것은 Fastly나 NET 솔루션에 대한 나의 평가와는 아무 상관이 없다. 둘 다 해야 할 일을 하고 있는데, 나중에 내가 규정할 것처럼 세부적인 세부 사항의 측면에서는 다소 차이가 있다.

나는 또한 어느 회사도 가까운 미래에 성장 기회가 없었거나 부족할 것이라는 것을 분명히 하고 싶다. 엣지 컴퓨팅은 기업 소프트웨어 분야에서 가장 강력한 추세 중 하나이다. Fastly가 없다면 그것은 일어날 것이다. 웹을 사용하는 대부분의 기업은 성능을 향상하고 사이트의 보안을 강화하고자 하며, 기본적으로 Cloudflare는 이러한 기능을 하며, 확실히 하자면, Cloudflare의 무게중심은 적어도 CDN/웹 가속 솔루션 이상은 아니더라도 웹 보안과 제로 트러스트다. 두 회사 모두 예측 가능한 미래의 성장 측면에서는 문제가 없을 것이다. 공교롭게도 패스트리는 지난 9개월 동안 두 차례나 발등이나 다른 부속물에 스스로 총을 쐈다. 그것이 어설픈 관리나 업보의 기능인가, 아니면 그것이 하는 일의 성질인가? 아니면 불행한 사건들의 조합? 나는 그것을 어느 정도 이해하도록 노력할 것이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나는 패스트리의 실수들이 그것의 미래의 성공을 방해하는 것보다 더 지연되었고 주식에 대한 준비는 더 좋아졌다고 주장할 것이다.

클라우드플레어 사업에 있어서는 싫어할 것이 없다. 그 문제는 가치평가와 미래 성장 중 하나이다. 나는 이 기사나 구독자들에게 보내는 게시물에 자주 공유되는 가치평가 매트릭스를 보관한다. 내가 살펴보는 핵심 지표는 EV/S, 3년물 CAGR, 자유현금흐름마진이다. 판매 효율성, 40개 계산 규칙, 심지어 자유현금흐름의 일부로 주식에 기초한 보상의 역할까지 고려해야 할 많은 다른 지표들이 있다. 내가 추적하려는 120개가 넘는 이름들 중에서 Cloudflare는 4번째로 높은 EV/S 비율을 가지고 있다. 오직 Bill에 의해서만 초과된다.Com, SentinelOne (NYSE:S) 그리고 물론 눈송이.

올해 클라우드플레어의 4분기 순방향 매출 추정치는 8,250억 달러, 3년 누적 CAGR은 47%에 달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 두 가지 모두 야후 파이낸스에서 볼 수 있는 소위 원콜st 컨센서스 가치를 의도적으로 훨씬 상회하고 있는데, 야후 파이낸스는 2022년에 8억 1천 6백만 달러의 수익, 즉 33%의 성장을 요구한다. 나는 어떤 합리적인 분석가가 주식을 추천하거나 어떤 기관이 내가 제시한 것보다 더 낮은 기대치를 가지고 주식에 대한 약속을 하는 것을 상상할 수 없다.

나의 추정치를 보면, Cloudflare 주식은 약 43.6 EV/S로 평가된다. 그것은 내가 평균 평가를 교정할 때 사용하는 최고 적합선보다 약 80% 높은 프리미엄이다. 그것은 꽤 희귀한 공기인데, 내가 추적하는 다른 고도로 가치 있는 이름들과 달리, Cloudflare의 무료 현금 흐름 마진은 성장 코호트의 평균보다 낮고, 앞으로도 지속될 가능성이 높으며, 실제로 여전히 부정적이다. 나는 이 글의 뒷부분에서 훌륭한 회사에 대해 좀 더 깊이 있게 살펴보겠지만, 가치평가가 단순히 내가 사용하는 매개 변수에 맞지 않는 회사에 대해 되돌아갈 것이다.

빠르게 일어난 일

최근 SA의  기고자는 내가 이 블로그에서 맡은 것과 비슷한 내용의 기사를 썼고 Fastly는 클라우드플레어보다 잠재력이 덜한 사업을 하고 있다고 선언했다. 나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지만, 패스트리가 불행과 잘못의 몫이 있다고 말해야 한다.

이달 초 그 회사는 매우 실망스러운 분기를 발표했고 매출과 수익 목표치를 소폭 놓쳤으며 결국 눈에 띄는 금액으로 하향 조정했다. 이 회사는 지난해 10월 3~2020분기 데이터를 사전 발표하면서 이슈를 보도했고, 앞서 이 분기에 제공한 가이드라인에 불만을 품은 투자자와 해설자가 많았다.

하지만 Fastly의 모든 것부터 시작해보자. "에지 컴퓨팅"이라고 불리는 분야에서 리더라고 감히 말할 수 있는 것은 빠른 속도로 리더가 되는 것이다. 에지 컴퓨팅은 클라이언트 데이터가 네트워크 가장자리에서 가능한 한 원본에 가깝게 처리되는 아키텍처다. 너무 교훈적이 되도록 노력하지 않고, 에지 컴퓨팅은 스토리지와 컴퓨팅 리소스의 일부를 데이터 자체에 더 가깝게 이동시키는 것을 포함한다. 이는 중앙 데이터 센터로의 원시 데이터 전송을 제한하는 효과가 있다. 데이터 자체가 생성되는 곳에서 처리가 이루어지며, 그 결과만이 데이터 센터로 진출한다.

엣지 컴퓨팅의 주요 이유는 기본적으로 속도 때문인데, 결국 그 회사가 Fastly라고 불리는 이유다. 네트워크가 많은 원시 데이터를 이동하는 데 부담을 느낀다면, 그것은 상대적으로 느리게, 아마도 너무 느리게 실행되어 특정 애플리케이션이 더 이상 의도된 기능을 제공하지 못하게 될 것이다. 대체 아키텍처는 인터넷에 연결되는 장치의 수와 그러한 장치를 통해 생산되고 기록되는 데이터의 홍수 때문에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다.

나이가 충분히 든 독자들에게, 이 중 일부는 30년 전의 클라이언트/서버 아키텍처의 출현과 반대로 재생되는 것처럼 들릴 것이다. 뚱뚱한 고객, 마른 고객 등을 기억하라. 문제는 언제나 똑같다. 시대마다 IT 설계자가 데이터 및 정보 처리의 위치를 변경하여 네트워크 작업을 보다 효율적으로 만들려고 시도하는 방식에는 차이가 있다. 에지 컴퓨팅은 이 시대의 네트워크 성능을 최적화하는 방법이다.

우선 가트너는 최신 데이터 네트워크를 운영해야 하는 운영상의 필수조건으로 인해 Edge Computing이 계속해서 도약할 것으로 전망했다. 앞으로 몇 년 동안 거의 모든 대기업들이 벼랑 끝으로 여행을 시작할  같고, 이것이 될 동안 붐비는 시장인 Fastly가 우주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지 못할 것이라고 제안하기는 어렵다.

다양한 시장 조사 벤더가 제시한 에지 컴퓨팅에 관한 통계는 얼마든지 있지만, 사실은 시장이 크고 IT 세계에서 볼 수 있는 보다 빠른 성장률을 보여주고 있다. 나는 현재와 2028년 사이에 거의 40%의 CAGR로 시장이 확장되고 있고 시장 규모가 47억 달러에 달하며 그 기간 말에 610억 달러로 증가했음을 보여주는 한 보고서에 연결했다.

물론 Fastly는 이 모든 시장을 다루지는 않는다. 그 회사는 고객들에게 Fastly의 컨텐츠 전달 네트워크에서 실행되는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하는 데 사용되는 도구를 제공한다. 물론 세계에는 많은 콘텐츠 전달 네트워크가 있지만, 그 모두가 동등하게 만들어진 것은 아니다. 하지만, 제 생각에는, 패스트리가 거대하고 빠르게 성장하는 시장에서 가장 크고 정교한 사용자들이 채택한 기술을 가지고 경쟁하고 있다는 것은 명백하다. 저명한 사용자로는 NY Times(NYSE:NYT), Shopify(NYSE:SPOT), Spotify(NYSE:SPOT), 슬랙, 스트라이프, 푸보(NYSE:FUBO), 깃허브가 있다. 이 부분 리스트에서 분명히 알 수 있듯이, Fastly의 솔루션은 응용 프로그램에서 고성능을 매우 구체적으로 필요로 하는 가장 기술적으로 진보된 사용자들 사이에서 받아들여지고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

독자들이 대부분 알고 있듯이, 패스트리는 지난 분기에 정전을 겪었고 그것의 네트워크는 1시간도 채 되지 않아 어두워졌다. 이는 결국 CNN, 블룸버그 뉴스, 레드딧, 핀터레스트, 기타 유명인사와 같은 다양한 유명 서비스들을 몰락시켰다. 이번 실패는 지난 5월 이 회사가 네트워크에 삽입한 탐지되지 않은 소프트웨어 버그에 의해 발생했다. 버그는 Fastly 네트워크를 종료하게 된 특정 구성에 의해 트리거되었을 때만 활성화되었다.

CDN은 정말로 중복되어야 하며, 소프트웨어 버그를 해결하고 다른 교정 조치를 취하는 것 외에 Fastly가 보유하고 있는 다른 복원력 요소를 네트워크에 계속 도입할 것으로 보인다. 이번 사건이나 사용자 측의 대응으로 회사의 미래가 정말 위태로워지지는 않을 것이다.

그 정전의 사업적 성과가 유의미하여 회사의 전망을 계속 악화시키고 있다. 그렇기는 하지만, 정전의 영향은 무한하지 않다. 다른 IT 공급업체는 자사 앱의 성능에 영향을 미치고 사용자 워크플로우를 중단시킬 수 있는 소프트웨어 및 네트워크 문제를 경험하고 있다. 이것은 심지어 다른 CDN에도 해당된다. 불과 몇 주 전 아카마이(NASDAQ:AKAM)은 아메리칸 항공, 폭스 뉴스, HSBC에 영향을 미치는 매우 유사한 정전을 겪었다. 그것 역시 약 한 시간 동안 지속되었다. 클라우드플레어는 지난 6월 시카고와 LA의 주요 이용자들에게 영향을 주는 비교적 작은 정전을 겪었다. 그 회사는 지난 7월 대규모 운영 중단으로 텀비르, 불협화음, 리그 오브 레전드 등 일부 상위 사용자들을 퇴출시켰다.

Fastly의 운영 중단은 유사한 서비스 중단을 겪고 있는 다른 공급업체의 경우보다 더 심각했다. 왜냐하면 회사는 비교적 적은 사용자(마지막 집계에서 408명의 주요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고, 그 회사의 사용자들은 매우 크고, 프로필이 높은 공급업체들이기 때문이다. CNN, 훌루, 비메오 등에서 서비스를 중단한 Fastly 네트워크와 다른 유명 사용자들이 발생한 당일 생활에 큰 영향을 미친 사람은 그리 많지 않은 사람들이 불협화합과 리그 오브 레전드의 서비스 중단으로 인해 영향을 받을 것이다.

Fastly의 네트워크 중단의 경우, 회사는 일부 사용자들에게 100만 달러에 가까운 크레딧을 제공하게 되었는데, 이는 분기 수익이 8,500만 달러에 불과하다는 점을 고려하면 거의 중요하지 않은 것으로, 크레딧은 비트와 실수의 차이인 것으로 밝혀졌다. 일정 기간 일부 사용자들은 트래픽을 다른 CDN과 자체 내부 네트워크로 우회시켰고, Fastly CDN 네트워크에 애플리케이션을 배치할 계획이었던 일부 대규모 사용자들은 이를 연기한 것으로 보인다.

정전이 2분기 매출에 얼마나 영향을 미쳤는지 정확히 파악하기는 어렵다. 주목할 만한 점은 정전이 없었다면 회사가 분기 동안 상당한 박자를 낼 수 있었을 것이라는 점이다.

컨퍼런스 콜 대본에서 CFO가 인용한 이 인용문은 필요 이상으로 명확하지 않지만, 다음 사항에 유의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제 관점에서는, 6월에 발생했다는 사실은 분명히 -- 만약 이런 일이 일어나지 않았다면, 우리는 아마 그보다 조금 더 높은 수준에 있었을 겁니다. 우리가 그 결과, 심지어 -- 그 결과, 심지어 -- 모든 것이 평등하다는 것에도 불구하고 -- 감사한 결과였습니다. -- 다시 말해, 그것은 심지어 -- 더 길지도 않았고 -- 명백하게 우리가 그렇게 빨리 그것에 이끌리지 않았다는 것을. 그러나 아마도 TLDR(너무 오래, 읽지 않은 약어) 같은 것을 유지하려는 것일지도 모른다. 6/4분기에 이미 포함된 크레딧은 상대적으로 중요하지 않지만, 확실히 6월 달에 영향을 미쳤다. 그리고 교통이 원래대로 유지되었더라면 우리가 만들어낼 수 있었던 것은 정말 훨씬 더 많은 것이라고 생각하는데, 그건 좀 알 수 없는 일이다."

회사의 실수로 인한 정전이 어떤 중대한 사건이 아니라는 나의 견해에 비추어 볼 때, 정전의 영향에 근거한 투자 결정을 내리려고 노력했고, 계속해서 부정확한 결론으로 이어지고 있다고 생각한다. 장기적, 혹은 향후 12개월 동안이라도 투자를 한다면 Fastly의 장기 수요 동인에 실제로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별로 없는 일회성 이벤트를 활용하는 것이 타당하다고 생각한다.

그렇기는 하지만, Fastly의 매출 감소는 5월에 1분기 결과를 보고할 때 회사가 추산한 과 비교하여 총 4,000만 달러였다. 향후 2/4분기 약 18%의 가이드다운은 단순히 정전으로 인한 경제적 영향의 함수가 아니라, 올해 하반기에 가동될 예정이었던 일부 대규모 고객 배치의 배치 시기와도 관련이 있었다. 대표이사에 따르면 안내원의 절반가량은 정전의 여전한 영향과 관련이 있다고 한다. 나머지 절반은 일부 주요 계약상 약속된 사용자들의 부분에서 Fastly 기반 애플리케이션의 구현 지연과 관련이 있다. 이 회사는 2020년 10월에 비슷한 현상을 보고한 바 있다. 이런 예측 오류가 반복되면 회사 경영에 대한 따뜻한 느낌이 남는다고는 말할 수 없지만, 다시 말하지만, 그것은 기업이 소수의 사용자를 상대하고 있고, 이용에 기반한 모델을 가지고 있으며, 자체 고객의 실행 일정을 통제할 방법이 없을 때 일어날 수 있고 자주 일어나는 일의 일부다.

CEO가 말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이들은 자신의 타임라인에 따라 움직인 고객들이다. 그래서 이것은 우리와 직접적인 관련이 없다. 그리고 그것들은 강해 보인다. 자, 이제 우리는 소수의 고객들만을 볼 수 있다.

다시 말하지만, 이것들은 예를 들어 규제나 면허가 있는 상황에 근거한 시간 라인이다. 몇 개 있다. 그리고 대부분의 경우, 우리가 보는 것은 우리가 예상한 것보다 더 늦게 시간대에 갇혀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이런 상황에서 중요한 것은 우리의 관계를 구축하고, 이 고객들과 굳건히 지내며, 앞으로도 그들과 긴밀히 협력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Fastly의 경영진이 질문에 좀 더 명확하게 대답해 준다면 좋겠지만, 나는 이 주제에 대해 내가 얼마나 많은 정보를 썼는지를 감안해서 그들의 정확한 말을 제시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했다.

Fastly와 Fastly의 전망을 평가할 때 고려해야 할 한 가지는 자사의 기본 제품인 Compute@Edge가 2020년 11월에야 일반화되었고, 이 회사는 여전히 제품의 특징/기능을 과시하고 있다는 것이다. 특히 이 회사는 최근 자바스크립트를 컴퓨팅@Edge 기반 애플리케이션을 만들기 위한 프로그래밍 언어로 사용할 수 있다고 발표했다. 이 회사는 또한 최근 회사의 솔루션을 사용하는 고객의 종류를 감안할 때 상당히 중요한 대량의 데이터를 캐싱할 수 있는 능력을 크게 확장했다고 발표했다. 패스트리의 기본적인 시장 진출 움직임은 정교한 개발자들에게 판매되고 있으며, 나는 이 능력이 2022년에 상당한 성장을 촉진시킬 상당한 후폭풍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한다.

엣지 컴퓨팅 시장의 규모와 그 성장률을 감안할 때, 우주에 상당한 수의 경쟁자가 없다면 놀랄 것이다. 많은 해설자들은 어느 회사가 더 나은 투자인지 판단하는 과정의 일환으로 Fastly와 Cloudflare를 제품으로서 비교하려고 한다. 나는 여기서 두 상품에 대한 제3자 분석과 연계했다. 그러나 이 두 회사의 초점은 다소 다르다는 것은 명백해야 한다. Fast는 전 세계 네트워크 사용자 최상위 계층에게 비교적 큰 규모의 계약을 빠르게 판매한다. 이러한 고객들은 자신들의 사이트를 최종 사용자에게 매력적으로 만들기 위해 다양한 성능 이점을 찾고 있다. Fastly의 서비스 광고 링크 입니다.

다양한 사용 사례에서 Compute@Edge의 유용성에 대한 많은 리뷰가 게시되었다. 솔루션의 효용성을 입증하는 몇 가지 주요 사용 사례의 개요와 연결했다.

작년에 패스트리는 시그널 사이언스라는 회사를 인수했다. 시그널 사이언스는 보안 감시와 방어를 제공하는 사업이다. Fasty는 약 1년 전에 그 사업을 인수하기 위해 7억 7천 5백만 달러를 빠르게 지불했다. 당시 수익률이 3000만 달러를 조금 넘었고, 인수 시점부터 크게 성장했다. 기본적으로 시그널은 사용자들에게 엣지 컴퓨팅 솔루션을 배포할 때 대부분의 사용자가 획득하기로 선택하는 웹 애플리케이션 방화벽(WAF)이라고 불리는 것을 제공한다. 여기 WAF의 기능을 정의하는 링크가 있다. 그리고 여기 시그널의 주요 기능을 요약한 링크가 있다.

Akamai 및 Amazon(NASDAQ:AMZN)도 WAF 기술을 제공한다. 이번 인수는 Fastly와 시그널의 인수가 분명 만족할 만한 수준 이상이었기 때문에, 나는 인수가 Fastly에 좋은 전략적 적합이라고 생각한다. 소유 시그널은 Fastly가 자사의 에지 컴퓨팅 클라이언트에 보다 완벽한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으며, 아마도 일부 시그널의 클라이언트도 Compute@Edge 솔루션의 타겟이 될 것이다.

Fastly의 전략과 차별화는 실제로 Cloudflare의 제품과 다른 차원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차이가 있다고 해서 반드시 더 나은 것은 아니지만, 특정 등급의 고객에게 더 나은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는 두 회사를 비교하려는 시도는 아마도 어떤 회사가 더 나은 투자를 할 수 있을지를 선택하는 데 큰 성과를 거두지 못할 것이다.

내가 Fastly에 대해 마지막으로 썼을 때, SA 커뮤니티의 한 해설자는 나의 주식에 대한 전망이 이 회사의 경영진과의 관계에 의해 활성화되었다는 것을 계속해서 제안하려고 시도했다. 공식적으로, 나는 CEO나 CFO를 만난 적이 없다. 나는 이전 CFO와 텔레컨설팅을 해 본 적이 있다. 그들은 이 회사의 투자 장점에 대해 나의 의견을 형성하는데 특별히 계몽적이거나 도움이 되지 않았다. 나는 여기에 쓰여진 기사 외에 Fastly를 기업으로서 또는 투자자로서, 또는 Fastly를 좋아하거나 싫어할 특별한 이유가 없으며, 매우 인기 있는 클라우드플레어 주식과 비교해서 다소 논란의 여지가 있는 추천서를 쓰고 있다.

해설자는 또한 내가 2월 초에 주가가 급등했을 때 이전에 독자들에게 주식을 판 후 독자들에게 추천하는 것에 비열한 것이라고 제안했다. 내가 장기 투자자로 있고 앞으로도 그럴 것이지만, 가끔 주가 변칙적인 점을 이용하기도 하고, 앞으로도 그럴 것으로 기대한다. 다시 한 번 확실히 하자면, 내가 나의 마지막 Fastly 기사를 썼을 때 나는 어떤 주식도 소유하지 않았다. 나는 그 이후 수익 후 급격한 매각으로 투자자문 의뢰인 명의의 자리를 얻었다. 나는 기회주의적으로 이 이름을 계속 보유하기를 기대한다.

그렇다면 FSLY의 사업과 투자의 장점을 요약하는 데 있어서 나는 어떤 부분을 할애할 수 있다. 간단히 말해서, Fastly는 Fastly CDN에서 가장 근접한 곳에서 실행되는 애플리케이션을 만들기 위한 가장 정교한 조직 도구를 제공하는 선두 기업이다. 또한 이 회사는 자사의 에지 컴퓨팅 제품과 통합되고 있는 보완적인 보안 솔루션도 인수했다.

6월의 짧은 중단의 영향은 이 작가가 처음에 예상했던 것보다 훨씬 컸다. 그리고 그 회사는 이미 폐쇄된 일부 대규모 거래의 배치 시기 때문에 어려움을 겪었다.

나는 이 회사가 입은 중단에 대해 변명하지는 않지만, 그러한 중단은 그렇게 흔하지 않으며 궁극적으로 성장률과 수익성과 거의 관련이 없거나 전혀 관계가 없다.

지금 이 회사의 지침은 3분기에는 5%~10%의 유기적 성장을 할 것이며 4분기에도 20% 미만의 유기적 성장을 할 것임을 시사하고 있다. 컨퍼런스 콜에서의 대화를 바탕으로, 나는 회사가 지난 몇 분기 동안 지침을 향상시켰고 아마도 몇몇 분석가들과 투자자들의 인내심을 시도했던 다양한 사건들에 비추어 볼 때 목표 설정에도 예외적으로 조심하려고 시도했다고 생각한다. 안내 번호가 어느 정도 눈에 띄게 초과될 것이다. 나는 내 결론 뒤에 숨겨진 추리를 제시하기 위해 다소 긴 대본에서 직접 인용하기로 선택했다.

따라서, 그 특정 주제에 대한 CEO의 의견은 다음과 같다.

조슈아 빅스비 -- 최고 경영자

물론이지. 내 생각에 정전에 대해 우선, 우리는 아직 그것과 관련하여 큰 변화를 보지 못한 것 같아. 내가 말했듯이, 우리는 손님이 두 명 있다. 그러나 동요를 보면 확실히 역사적으로 볼 때와 같이 보이고 행동하는데, 이것은 매우 낮은 수준이다.

그래서 우리는 적어도 상위 10위 안에 드는 고객들을 보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고객들이 사내 역량을 갖추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우리와 함께 일하는 이유 중 하나는 우리가 가져다주는 놀라운 고급 능력 때문이다. 그래서 만약 여러분이 제가 고객들과 나눈 대화를 돌이켜보면, 특히 이 대화를 통해 다시 플랫폼으로 돌아가려는 원동력이 될 겁니다. 왜냐하면 그들은 속도가 얼마나 중요한지 알고 있기 때문이지요. 그래서 나는 이것이 우리가 가져온 진보에 관한 것이라고 말하고 싶다.

"팀 호란 -- 오펜하이머 & 코퍼레이션. 주식회사 - 애널리스트

여러분 감사합니다. 떠난 상위 10명의 고객이 실적이 상당히 좋아져서 다시 오고 싶다고 하셨나요? 그리고 그가 다시 살아나려면 무엇이 필요할까? 고마워요.

빅스비:

응. 우리 닭이 부화하기 전에 세지는 않을 거야. 하지만 내가 말했듯이, 나는 그들과 미팅을 해왔어. 아르투르는 가지고 있다.

이 시점에서 우리가 듣고 있는 것은, 예상한 대로 구제책이 제자리에 있는지 확인하기 위한 임시 검문소다. 그리고 우리의 희망은 확실히 고객이 돌아와서 계속하기를 바라는 것인데, 그것은 팀의 기대나 프로젝트에서 일하는 팀의 희망이다. 그래서 관계가 돈독하다. 대화는 위대하다.

그리고 내가 말했듯이, 몇 달 안에 이 전화를 받고, 교통량이 예전보다 더 많이 돌아왔다는 사실에 대해 이야기하기를 바란다.

호란:

그리고 당신은 고객과 다른 사람들이 그들의 멀티소스를 증가시킬 것이라고 생각하는가, 기본적으로 관계를? 그리고 고객이 귀사에서 경쟁사로 전환하는 것이 얼마나 쉬울까? 만약 정전이 일어난다면, 사람들을 더 자신감 있게 만들 방법이 있을까? 봐봐, 만약 정전이 일어난다면, 현 시점에서 완전히 무너지진 않을 거야.

빅스비:

지난 몇 달 동안 운영 중단이 있었던 것은 Fastly뿐만이 아니다. 다른 사람들도 가지고 있다. 그리고 제 생각에 이것이 말해주는 것은 모든 사람들이 그들의 회복력 계획이라는 관점에서 봐야 한다는 겁니다. 고객이 원하는 복원력 계획을 살펴보면 고객이 플랫폼이 제공하는 고유한 이점, 이점을 활용하고자 한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고객을 대상으로 복원력을 탐색할 때는 Fastly 플랫폼에서 복원력을 확보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모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기본적으로 나는 Fastly 주식의 현재 추정치와 등급은 그대로 이 회사의 결과에 대한 분석가의 불쾌감과 권고의 잘못된 쪽에 서게 된 결과라고 제안하고 싶다.

애널리스트들은 비교적 짧은 기간 내에 여러 차례에 걸쳐 예보를 날리는 기업에 대해 불신할 수밖에 없다. 그것은 분석가들에게는 당혹스럽고 감히 내가 말할 수 있는 것은 그것이 많은 추가 작업으로 이어진다는 것이다. 나는 나의 추천서와 포트폴리오 선택에 있어서 반드시 같은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니며, 모든 것이 미리 정해진 일정에서 잘 풀리는 것은 아니라는 것을 알고 있다. 그래서, 나는 내가 증거의 우월성이라고 부를 수 있는 것을 보려고 노력한다. 그리고 내 생각에 Fastly는 더 이상의 실망을 피하기 위해 수익 예측과 이윤 추정에 있어 예외적으로 조심하는 것을 선택했다는 것이다. 이러한 배경은 내가 Fastly가 결과의 상승과 다소 더 강력한 Q4 예측 둘 다를 보고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는 이유다.

현재 2022년st 성장에 대한 1 콜 컨센서스 추정치는 20% 미만이며, 이는 이 회사가 보고한 결과와 지침 도출에 대한 분석가의 불쾌감을 반영하는 수치일 것이다. 나는 이 회사가 내년에 그러한 제약된 결과를 얻을 것이라고 암시하는 지난 몇 분기의 문제에서 나온 것이 없다고 생각한다. 나는 이 회사에 대한 추천을 게시하는 분석가 10명 중 2명만이 이 회사에 대해 매수로 평가하고 다른 2명은 매도로 평가하는 것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데이비드슨과 블레어 둘 다 차익실현에 의해 강등되었다; 흥미롭게도, 주가 하락의 대부분은 이미 4월과 6월에 각각 레이먼드 제임스와 오펜하이머로부터 두 번의 강등 후에 이루어졌기 때문에, 그 강등에는 정말로 제한적인 방식으로 반응했다. 클라우드 지수의 소폭 손실과 ARK 인터넷 펀드의 다소 큰 손실에 비해 실적 발표 다음날부터 주가가 10% 미만으로 떨어졌다. 주식의 변동성과 다른 많은 회사의 가이드다운이 그들의 주식을 처벌한 정도를 고려할 때, 이것은 Fastly 주식의 가치평가에 많은 나쁜 소식과 좋지 않은 기대가 내재되어 있음을 암시할 수 있다.

주식은 7월말 현재 변동금액의 23%의 단기 이자율로 대량으로 단기결산되었다. 그런 종류의 단기 관심사는 어떤 종류의 소문이나 희미하게 긍정적인 뉴스에서 주가가 급등할 수 있는 잠재적인 촉매제다. 그리고 상당한 가치평가 프리미엄으로 이 회사의 잠재적인 인수 가능성에 대한 소문이 표면화되는 것은 놀랄 일이 아니다. 그 회사는 제품에 꽤 충성스러워 보이는 세련된 사용자들의 기반을 많이 가지고 있다. 그것은 거의 40%의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예측된 공간에서 업계 선도적인 기술을 가지고 있다. 현재 10배 미만의 EV/S로 판매되고 있는 그것의 주식은 회사의 성장 전망이나 수익성과 현금 창출의 경로에 있어서 어떤 실존적 문제보다는 회사의 잘못과 불행을 반영한다. 나는 이 가치평가에 대해 반대 의견을 제기할 가치가 충분히 있다고 생각하며 경영진의 신뢰도가 앞으로 90일이나 심지어 6개월 안에 다시 나타날 것이라고는 생각하지 않지만, 주식들이 작용하기 위해서는 그렇게 할 필요가 없다.

클라우드플레어 -평가의 밝기는 해안에서 해안까지 볼 수 있다!

간단히 말해서, 클라우드플레어는 매우 높은 가치로 가격이 책정된 주식을 보유한 매우 강력한 회사로서 이미 대부분의 보험 분석가들로부터 긍정적인 추천을 받았다. 어떤 것이 한 회사의 주식을 그렇게 엄청난 가치평가를 달성하게 할 지에 대한 판단은 항상 어렵지만, 내 추측으로는 본질적으로 합리적인 가격에 대중적인 시장에 안전하고 높은 성능을 제공하는 클라우드플레어 사업의 개념은 예외적으로 이해하기 쉽고 감사하기 쉽다는 것이다. 실제로 이 회사가 판매한 매우 큰 고객 기반을 감안할 때, 일부 SA 리더들이 클라우드플레어 제품을 사용했거나 사용하고 있을 가능성은 크지 않다.

내가 본 바로는, 주식 가치가 높은 다른 회사들의 매력은, 전체적으로 혹은 부분적으로, 흠잡을 데 없는 실행과 결합된, 그들의 개념의 단순성에 달려 있는 것으로 보인다. 플랫폼 사용자를 위한 인터넷 기반 앱의 성능을 가속화하는 솔루션으로 가장 잘 정의되고 이러한 앱을 사이버 범죄자로부터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되는 제품 범주의 선두 기업이라는 것에 누가 투자하고 싶어하지 않겠는가?

최근 실적 보고서 결과 4분기 순이익에 대한 나의 수정된 추정치는 현재 8억2500만 달러가 되었다. 그 예측은 본질적으로 13%+/분기라는 상당한 성장률을 나타내며, 이 수익률은 현재 1Call세인트 컨센서스 성장 추정치보다 눈에 띄게 큰 추정치를 나타낸다. 그리고 그 추정치는 또한 회사의 올 상반기에 대한 성장 지침을 훨씬 상회하는데, 이 기간 동안 42% 또는 약 10%/분기 성장률을 나타낼 뿐이다. 그렇기는 하지만, 지침이 암시하는 성장 속도에 대한 질문을 받았을 때, CFO는 근본적으로 신중한 것이 그 회사가 상장된 기간 동안 회사와 특히 주가에 도움이 되었다고 주장했다. 따라서, 나는 수치에서 명백하지 않은 부정적인 기대와 지침을 연관시키지 않을 것이다.

Further, I have estimated that the company will achieve a 3-year CAGR of 47%, one of the highest estimates I have made for that metric-actually greater than the CAGR’s I have estimated for Datadog (NASDAQ:DDOG), Bill.com, Asana (NYSE:ASAN), Zscaler (NASDAQ:ZS) and Shopify amongst other high growth names.

본질적으로 범주를 확립한 이와 같은 회사의 CAGR을 추정하려고 하는 것은 어떤 종류의 지원되는 계량화에 근거하는 것보다 추측에 더 큰 문제가 된다. 이 회사는 지난 분기에 전년대비 53%의 매출 증가율을 보였고 순차적으로 10%의 매출 증가를 발표했다. 나는 올해 비교가 Covid-19 차단된 경제의 충격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었던 분기와 비교되는 것처럼, 아마도 합리적인 분석 지점을 나타내지 못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한편으로, 나는 회사의 대규모 거래처로의 중심축이 이제 막 어느 정도 탄력을 받기 시작했다고 생각하는데, 따라서 순차적 성장과 회사의 지침에 의해 제시될 수 있는 것보다 향후 4분기 동안 눈에 띄게 낙관적인 전망을 기꺼이 사용하려고 했다. 그러나 그러한 종류의 낙관적인 가정에도 불구하고, 이 회사의 가치평가는 어떤 종류의 불확실성을 위한 여지를 거의 남기지 않는 매우 희박한 공기 속에 있다.

지난 며칠 동안의 다소 완만한 후퇴에도 불구하고, 내가 사용하고 있는 새로운 추정치는 여전히 회사의 예상 EV/S 비율을 43배 정도 남겨두고 있다. 전체 NET 주식은 현재까지 거의 60상승했다. 필자는 이와 유사한 실적을 보인 다른 명칭을 분명히 추천했지만, 이미 초가치화와 초현대적인 실적을 누리고 있는 기업이 또 한번의 상향 평준화를 맞을 준비가 되어 있다고 제안하기는 다소 어렵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이 주식은 이미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데, 18명의 애널리스트 중 15명이 비록 122달러의 가격 목표를 가지고 있지만 가치가 있는 것은 무엇이든 추천하고 있다. 그 회사는 가치평가에도 불구하고 변동금액의 5.2%에 불과한 비교적 적은 이자율을 갖고 있다. 그 정도의 단기 이자는 클라우드플레어의 지속적인 운영 성과에 대한 높은 신뢰도를 의미하지만, 투자 심리에 어떤 종류의 변화가 있을 경우 큰 수준의 지원을 해주지는 못할 것이다.

사마귀와 펜스를 전체적으로 조망하여 Fastly를 어느 정도 상세하게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느꼈지만, Cloudflare의 경우는 그렇지 않다. Cloudflare는 기본적으로 웹 사이트의 보안 및 성능 가속화에 초점을 맞춘 솔루션을 제공한다. 그 회사는 개발자들에게 쉽게 확장되는 애플리케이션을 만들 수 있는 서버 없는 플랫폼을 제공한다. Cloudflare와 Fastly가 경쟁자들을 정면돌파한다고 제안하는 것이 통념이지만, 물론 구체적인 경쟁적 만남이 있기 마련이지만, Cloudflare는 제로 트러스트 솔루션으로 임페르바, 아카마이, 그리고 Zscaler와 어느 정도 더 경쟁한다.

불가피하게, 클라우드플래어는 더 큰 사용자들에게 에너지를 판매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려고 시도하고 있고, 그 전략은 합리적인 성공을 거두었지만, 회사의 수익 기반은 여전히 더 작은 사용자들로 구성되어 있다. 지난 분기 말에는 이용자가 127,000명에 육박해 전년 동기 대비 약 32%, 순차적으로 6% 증가했다. 이에 비해 Fastly는 약 2600명의 사용자와 408명의 엔터프라이즈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으며, 이는 회사 매출의 90%를 차지한다. Fastly의 평균 고객은 연간 $702,000를 지출하는데, 이는 일반 Cloudflare 사용자, 심지어 Cloudflare의 엔터프라이즈 사용자보다 훨씬 많은 금액이다.

그러나 이 회사의 미래 성장 기회를 대변하는 것은 더 큰 사용자들이다. 클라우드플레어는 대형 사용자를 ARR이 10만 달러 이상인 사용자로 정의한다. 대규모 사용자 수는 현재 총 1088명에 달했으며 이러한 사용자의 수는 매년 71% 증가했으며 순차적으로 15% 증가했다. Cloudflare는 여전히 이 범주에 큰 기회가 있으며, 여전히 매출의 약 20%를 차지하며,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Fastly가 획득한 이 범주의 매출의 90%와 비교된다.

Cloudflare는 매우 포괄적인 제품 카탈로그를 가지고 있으며, 나는 그것의 제품들을 검토하는데 있어서 결정적인 시도를 하지 않을 것이다. 기본적으로 주요 제품 및 서비스는 애플리케이션 보안 및 애플리케이션 성능의 일부로 그룹화할 수 있다. 그 회사가 WAF를 제공하는 범주 내에서, 그것은 Bot 관리를 제공하며 최근에 API 차폐를 도입했다. 웹 사이트 서비스를 최적화하고 캐싱과 영상 스트림을 제공하며, 최대 트래픽 관리에 도움이 되는 대기실이라는 기능을 도입했다. 이 때 이 회사 사용자의 88%가 클라우드 제품을 4개 이상, 79%가 5개 이상 사용한다.

회사의 대규모 사용자들에 대한 피벗은 DBE 비율을 124%로 증가시키는 데 일조했다. 비록 본질적으로 전 분기의 DBE 비율과 일치하기는 하지만, 전년 동기에 비해 매우 큰 폭으로 증가했다. 영업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은 매년 눈에 띄게 증가했는데, 이는 부분적으로 이연수익 증가의 급격한 증가에 기인한 것이다. 동사는 또한 전년 대비 77%, 순차적으로 10% 증가한 RPO(백로그) 측정지표가 전년 대비 크게 증가했다. 기업 CFO는 통화 과정에서 RPO 잔액의 변화를 회사의 영업활동 건전성 평가 측면에서 가장 중요한 KPI로 간주한다고 언급했다. 그 관점이 그 주제에 대한 나 자신의 느낌과 일치하기 때문에, 나는 밀린 업무량의 증가와 현재의 밀린 업무량의 증가가 Cloudflare에 유달리 강한 가시성을 제공한다고 생각한다.

요약: FSLY 또는 Net이 더 나은 구매인가?

나는 여기서 반대 의견을 제시했고 왜 Fastly 주식들이 앞으로 12개월 동안 Cloudflare 주식보다 더 많이 팔릴 것이라고 생각하는지에 대해 논증하려고 노력했다. 한 수준에서는 사례가 간단하다: 패스트리 주식은 실질적이고 아마도 보증되지 않은 가치평가 압축을 보았고 성장 기대치는 미미하며 아마도 비현실적으로 그렇게 될 것이다. 반면에 클라우드플레어 주식은 비록 넉넉한 예측 지표를 사용하더라도 비용이 많이 들고, 이미 그 가치평가는 사업 성과에 대한 매우 낙관적인 기대치를 반영하고 있다.

어느 정도, 내가 생각하는 가치 불균형은 그리 놀라운 것이 아니다. Fastly는 예측불허와 높은 가시성 중단으로 인해 신용카드를 발행하고 네트워크 상에서 트래픽 손실을 지속하게 함으로써 투자자들을 좌절시켰다. 반면에 클라우드플레어는 앞으로 몇 년 동안 높은 수준으로 성장할 운명인 듯한 공간에서 흠잡을 데 없이 계속 실행된다.

나의 반대론적인 전망은 곧 Cloudflare 주식의 붕괴가 아니라 Fastly가 그 상품의 생존 가능성을 보여줄 수 있을 것이라는 것이다. 그리고 그것의 성장은 운영 중단과 일부 주요 사용자들의 프로젝트 지연 이전에 누렸던 수준으로 되돌아갈 것이다. 사용량 기준인 회사 모델의 특성상, 컨퍼런스 콜 중 경영진 논평 외에 현재 그러한 주장을 뒷받침할 만한 것이 별로 보이지 않는다. 그러나 나는 Fastly가 에지 컴퓨팅 애플리케이션에 사용할 수 있는 최고의 성능을 제공하는 데 계속 앞장서고 있으며, 최신 제품인 Compute@Edge의 영향이 개발자들 사이에서 이제 막 엣지 애플리케이션을 만드는 데 큰 영향력을 얻고 있다고 믿는다.

내가 주로 피하려고 하는 역할인 반론적인 것은 인내심을 필요로 하고 아마도 약간의 오만함을 필요로 한다. 그러나 성장 모멘텀을 공정하게 점유하고 있는 포트폴리오에서 나는 Cloudflare에 비해 Fastly에 베팅하는 것이 합리적이라고 생각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