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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

테슬라 태양광 사업의 악화 내부

by 건강하고부유한습관 2021. 8.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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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슬라 태양광 사업의 악화 내부

요약
  • 테슬라의 시가총액은 6700억 달러(약 6조7000억 원)로 테슬라의 태양에너지 사업이 이 같은 이야기를 먹여살렸다.
  • 테슬라의 부스터에 의해 부가가치를 얻는 것처럼 취급되는 반면, 그것의 태양열은 실제로 비용이 많이 드는 맷돌이었다; 마진은 매우 부정적이다.
  • 테슬라의 태양광 보급은 몇 년 전 설정된 최고치에서 크게 떨어졌으며, 역전 가능성은 거의 없다.
  • 테슬라의 솔라루프가 다년간의 지연과 지속적인 설치 병목 현상 속에 배치율을 다시 활성화할 수 있을 것이라는 희망은 희미해졌다.
  • 테슬라의 태양열 사업이 쇠퇴하면서, 그것은 회사의 더 넓은 성장 이야기뿐만 아니라 자랑스러운 주가도 위협할 수 있다.

로체츠키게티 이미지를 통한 IstockPhoto/iStock 편집

나의 오랜 독자 중 누구라도 의심할 여지 없이 증명할 수 있듯이, 나는 테슬라를 추적해 왔다.TSLA) 잠시. 나는 수년간 전기차(EV) 회사와 관련된 수많은 과목을 다루었지만, 특히 다음 중 하나로 자주 돌아왔다. 테슬라의 태양광 사업.

테슬라 태양광 사업부의 후드를 마지막으로 살펴본 지 오래다. 2021년 1·2분기가 백미러로 접어든 지금이야말로 오랜 고군분투하던 사업부를 다시 찾아가기 좋은 때라는 느낌이 든다.

2021년 테슬라 솔라사는 많은 변화가 있었지만, 좋은 점은 거의 없었다. 왜 그런지 의논해 봅시다.

2021년 H1의 태양열 배치: 여전히 장기 하락 추세

내가 수년 동안 여러 차례 긴 시간 동안 논의했듯이, 테슬라 솔라사는 배치 관점에서 물질적 다년간 감소해왔다. 그래서 테슬라가 2021년 1분기 실적을 발표했을 때, 나는 자연스럽게 그 부정적인 패턴이 지속됐는지 태양전개번호를 살펴보았다. 알고 보니 테슬라는 대규모 순차적 배치 상승을 이뤄냈는데, 테슬라는 1분기 투자 서한에서 빠르게 우쭐대는 모습을 보였다.

"솔라 레트로핏과 솔라 루프 솔라(Solar Retrofit and Solar Roof Solar)의 보급률은 1분기에 92MW로 2.5년 만에 가장 강력했다. 솔라루프 구축은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9배가량 증가했다.

테슬라는 지난 1분기 태양전지를 92메가와트(MW) 수준으로 보고했는데, 이는 몇 년 만에 가장 많이 관리한 것이다. 이런 상황에서 테슬라가 차트 형식에서 이처럼 두드러진 향상을 강조하려 했다는 비난을 받기 힘들다.

출처: 테슬라 주식회사

1분기 투자자 서한에 포함된 위 차트는 확실히 제작이 반전될 조짐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상대적으로 제한된 기간으로 테슬라 태양광 사업의 장기적인 성과와 궤적을 이해하는 데 관심이 있는 투자자와 애널리스트에게도 유용성이 제한된다. 2021년 1분기까지 테슬라의 분기별 태양열 배치의 전체 역사를 도표로 작성하면 다음과 같은 관점이 있다.

출처: 작가; 테슬라 주식회사.

나는 투자자들에게 1/4 성장이 패턴을 만들지 않는다는 것을 상기시킬 필요가 거의 없다. 테슬라가 그 성장을 2분기까지 지속할 수 있다면, 사람들은 그 전환에 대해 합법적으로 말할 수 있을 것이다. 알고 보니 테슬라는 2분기에 85MW만 투입했는데 는 순차적으로 7.5% 이상 감소한 것이다.

출처: TeslaCharts; Tesla Inc.

그러나 테슬라의 태양광 보급은 2분기에만 1분기보다 낮은 수준이 아니었다. 테슬라는 전통적으로 연말 태양광 보급률이 약화된 계절적 영향에도 불구하고 85MW로 2020년 4분기보다 1MW를 줄였다. 그것은 테슬라의 태양열 발전이 의미심장하거나 지속 가능한 전환을 이루었다는 어떤 개념에도 보탬이 될 것 같다.

배치가 지난해 상반기 안방에서 크게 늘었을지 모르지만 5년 전 테슬라가 관리하던 것의 옅은 그림자로 남아 있다. 테슬라가 솔라시티를 인수할 당시인 2016년에 예상했던 것보다 훨씬 낮은 수치다.

출처: @C_S_Skeptic; GLJ Research; Tesla Inc.

테슬라는 2016년 2017년부터 분기당 500MW가 넘는 태양광 전개를 예측했다. 우리는 현재 2021년까지 중간 단계에 있으며 분기별 태양광 발전 수준은 그 수치의 20%에도 미치지 못하고 있다.

제품 진행률: 태양열 지붕이 프라임 타임에 아직 준비되지 않음

2016년 10월 화려한 팡파레로 공개된 솔라루프는 처음부터 태양광 기술의 미래라고 선전했다. 당시 일론 머스크 최고경영자(CEO)는 솔라루프는 단순한 개발 개념이 아니라 사실상 본격적인 생산에 들어갈 준비가 된 완전한 기능적 기술이라고 주장했었다. 머스크는 솔라시티 인수가 솔라루프의 빠른 롤아웃을 촉진해 머스크의 사촌 두 명이 설립한 사실상 부실 태양광 설치업체 테슬라와 당시 머스크가 이사회 의장을 맡았던 테슬라의 합병에 대한 첫 번째 대중적 정당성 중 하나를 제공하게 될 것이라고 넋을 놓고 있는 청중들은 솔라시티 인수를 통해 솔라루프의 신속한 롤아웃을 촉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출처: 테슬라 주식회사

솔라루프 공개 행사가 솔라시티의 제휴를 원활히 하는 데 도움이 되었을지 모르지만, 기술의 준비성에 대한 완전한 투명성의 대가를 치르고 그렇게 했다. 솔라 루프의 즉각적인 생존 가능성에 대한 머스크의 주장은 단기간에 허위로 판명되었는데, 솔라 루프는 아직 개발 중인 개념이며, 상용화 가능성은 거의 없다는 것이 곧 명백해졌기 때문이다. 해도 그 설계와 개발 과정이 얼마나 오래 걸릴지 짐작하는 사람은 거의 없었다.

오랜 기간 약속했지만 지연된 솔라 루프의 현재까지 진행 상황을 살펴보면 테슬라 태양열 응원단이 오랫동안 약속했던 것과는 크게 다른 사업 현실을 알 수 있다. 솔라루프는 공개 이후 수년간 머스크가 투자자와 대중에게 본격적인 상업생산이 임박했다고 거듭 장담했음에도 복수의 재설계와 리브랜드를 거쳤다. 2019년 3월 그는 2019년을 '태양지붕의 해'로 선포했다. 같은 해 7월 머스크는 트위터를 통해 솔라루프 생산이 주당 1000대 지붕을 향해 가속화되고 있다고 밝혔다.

출처: 일론 머스크; 트위터

이 주장은 투자계에 많은 눈살을 찌푸리게 했다. 그들의 회의론은 태양 지붕의 실제 생산과 설치율이 훨씬 더 낮다는 것이 곧 명백해졌기 때문에 충분히 그럴 만하다는 것을 증명했다. 테슬라의 일관된 강세 댓글로 잘 알려진 엘렉트릭조차 머스크의 주장에 대해 전화를 걸지 않을 수 없었다. 일렉트릭에 따르면 머스크의 트윗은 "좀 과장된 것"이었고, 당시 실제 생산량은 일주일에 500개 솔라루프에 가까웠다고 한다. 그러나 그 축소된 투영법조차도 정상 상태의 생산과 설치 수준을 상당한 마진만큼 과대평가하는 것으로 보인다.

태양열 지붕은 지금까지 2021년에 그것의 운명은 거의 개선되지 않았다. 신재생에너지 업계 저널리스트 에릭 웨소프에 따르면 테슬라는 올 4월까지만 해도 솔라 루프를 모두 1000개 설치하지 않았다. 이런 비관적 시각은 지난달 월스트리트저널(WSJ)이 머스크의 솔라루프 이전 주장에 대해 증권거래위원회가 이미 테슬라와 대립했다고 보도하면서 더욱 강화됐다.

"2019년과 2020년에 테슬라에 보낸 서신에서, SEC는 머스크가 테슬라의 태양열 지붕 생산량에 대해 썼으며, 그것의 주가는 테슬라의 변호사들에 의해 요구되는 사전 승인을 받지 못했다"고 말했다. 지금까지 보도되지 않은 이 통신은 국내 최고 기업 규제 기관과 기관과의 사기 청구를 해결한 후에도 SEC를 공개적으로 조롱한 머스크 간의 계속되는 긴장감을 부각시켰다. SEC는 2020년 5월 테슬라에게 '머스크의 거듭된 위반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절차와 통제를 강제하는 데 실패했다'고 말했다. 미국 샌프란시스코 사무소의 스티븐 부크홀츠 SEC 고위관리가 서명한 이 서한은 '테슬라는 법원의 명령으로 이에 필요한 의무를 포기했다'고 덧붙였다.’"

지난 몇 달 동안 설치 속도가 의미 있게 빨라졌는지 여부는 테슬라가 이 주제에 대한 보고와 관련해 일관성이 없는 점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쳤다. 따라서 테슬라의 Q1 투자서한에는 솔라루프 설비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9배 이상 늘었다"고 자랑하면서도 정확한 MW 투입을 소홀히 했다. 2분기 업데이트는 배포가 순차적 및 연도별로 "실질적으로" 이루어졌다는 것 외에는 성장률에 대한 언급조차 하지 않아 여전히 명확성이 떨어졌다.

투자자 아이 뷰

어떤 식으로 자르든 테슬라의 겉보기엔 규모에 맞는 태양열 지붕 제품을 내놓기 위한 끝없는 몸부림은 고도로 낙관적인 성장 서사를 바탕으로 가치를 인정받는 기업에게는 문제가 있다. 현재 6700억달러를 넘는 테슬라의 시가총액은 폴크스바겐 AG(OTCPK)의 5배에 육박한다.세계 최대 자동차 회사인 VWAGY. 이는 테슬라가 현재 폭스바겐의 연간 자동차 생산능력의 5%에 불과하다는 사실에도 불구하고 나온 것이다. 현재 테슬라는 생산량과 판매량에서 폴크스바겐을 능가할 뿐 아니라 획기적으로 넘어설 것처럼 가격이 책정돼 있다는 얘기다.

EV가 지배하는 미래에 대한 비이성적인 활황은 테슬라의 눈에 거슬리는 주가 중 일부를 설명할 수 있지만, 그것만이 유일한 요소는 아니다. 테슬라의 이런 평가도 '자동차 회사 이상'으로 자리매김하려는 노력의 결과라고 할 수 있다. 태양은 항상 이 이야기의 핵심 요소였지만, 과대 광고에 부응하지 못했다. 고객 만족도가 계속 하락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구축은 50년 전에 설정된 최고치에 훨씬 못 미친다.

더구나 테슬라의 태양열 운영의 근본경제는 기껏해야 항상 흔들리고 있었다. 실제로 테슬라의 자동차 운행이 깨지는 쪽으로 기울었음에도 불구하고태양열 사업의 수익률은 고통스러울 정도로 부정적이다. 그것은 테슬라의 가치 제안에 더해져야 할 사업부문에 대한 열렬한 지지일 뿐, 그것을 훼손하는 것은 아니다.

요컨대 테슬라의 가치평가는 기존의 자동차 영역을 훨씬 뛰어넘어 자사의 제품을 확장할 수 있는 능력에 대한 높은 기대와 믿음의 산물이다. 지금까지의 태양 에너지 사업 성과를 바탕으로, 그러한 기대치의 일부를 하향 조정하는 것은 신중해 보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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