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인플레이션 지평선상에 있는 것은?

by Jake Gyllenhaal 2021. 8. 27.
반응형

인플레이션 지평선상에 있는 것은?

2021년 8월 25일 오전 11시 11분 ETAGZD, Bill, DFVL...2 Likes

요약

  • 지난 4개월 동안 큰 폭의 상승률을 기록한 후, 7월 CPI 상승률은 월간 기준으로 보다 낮은 0.5%를 기록했다.
  • PPI 보고서는 도매 수준의 가격 동향을 나타내고 CPI 데이터는 소매 가격을 나타낸다.
  • 작년 2월 이후 경제가 침체되자 4월에는 증가율이 8.2%까지 치솟았다.

게티 이미지를 통한 CasPhotography/iStock

by Kevin Flanagan

이 블로그의 제목은 의심의 여지 없이 투자자들이 상당히 알고 싶어 하는 것이다. 2주 전 시장은 7월 소비자물가지수(CPI)와 생산자물가지수(PPI) 모두에 대한 데이터를 받았다. 헤드라인에서 사자가 차지하는 비중이 CPI에 쏠리는 경향이 있지만, 이 보고서는 백미러를 보는 것과 같다, 구절의 동기를 부여하기 위해서. 인플레이션으로 가는 길이 어디로 향할지 알기 위해, PPI 수치는 더 나은 통찰력을 제공할 수 있다.

지난 4개월 동안 큰 폭의 상승률을 기록한 후, 7월 CPI 상승률은 월간 기준으로 보다 낮은 0.5%를 기록했다. 그러나 전년 동기 대비 상승률은 5.4%로 변동이 없었다. 그럼에도 일부 시장 참여자들은 최근 연이은 상승세가 지속되지 않았다는 점을 재빨리 지적했다.

그림 1: 미국 최종 수요 & CPI

여기서 PPI 데이터를 볼 수 있다. 하지만 내가 그 논의를 시작하기 전에 먼저 인플레이션 101에 대해 이야기해보자. PPI 보고서는 도매 수준의 가격 동향을 나타내고 CPI 데이터는 소매 가격을 나타낸다. 따라서 이론적으로 도매가에 대한 추세가 소매가 수준으로 논리적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것을 증명할 수 있다. 기록에 의하면, 항상 깨끗한 패스스루라고는 할 수 없지만, 그래프(그림 1)에서 볼 수 있듯이, 최근 몇 년간 트렌드라인은 대부분의 부분에 적합한 것처럼 보였다.

당시 노동통계국(BLS)이 발표한 PPI에 따르면 최종 수요지수의 12개월 상승률은 7.8%로 2010년 11월 이 데이터가 처음 계산된 이후 가장 큰 폭으로 상승했다. 이것이 앞으로 다가올 일의 전조인가? 최소한 '인플레이션은 일시적' 사례에 대한 도전을 나타낸다.

또 다른 추세를 볼 줄 알아? 임금이 인상되다. 아래 그래프는 지난 12개월에서 18개월 동안 평균 시간당 소득의 연간 증가가 롤러코스터를 타고 얼마나 증가했는지를 보여준다. COVID 대유행 이전에, 12개월 동안의 임금 상승은 3.0%에서 3.5%의 범위에 속했었다. 작년 2월 이후 경제가 침체되자 4월에는 증가율이 8.2%까지 치솟았다. 저임금 노동자들이 폐쇄로 인해 불균형적으로 더 큰 타격을 받고 실업자가 되면서, 노동시장 데이터는 주로 고임금 노동자 요소에 남겨졌다. 그래서 스파이크. 보시다시피 노동시장이 정상화되기 시작하면서 흐름이 반전되기 시작했고, 저임금 노동자가 돌아오면서 12개월간의 상승률은 실제로 올해 4월 0.3%로 낮아졌다.

그림 2: 시간당 평균 수익

이제, 고용된 사람들 중 '공정한' 대표성으로 흥미로운 결론을 도출할 수 있다. 즉, 임금 상승이 저임금 소득자의 포함에도 불구하고 인기를 얻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 실제로, 7월의 12개월 상승률은 4.0%로 고정되었다.

요컨대 도매가격의 상승세가 가계에 전달되고 임금 추세가 눈에 띄게 높아지면 인플레이션이 조만간, 그리고 어쩌면 가까운 장래에 연준의 2% 목표치를 향해 다시 내려오는 것을 상상하기 어렵다는 것이다.

케빈 플래너건 고정수입전략실장

지혜의 일부로서트리의 투자 전략 그룹인 케빈은 고정 수입 전략의 책임자를 맡고 있다. 이 역할에서 그는 자산 배분 팀에 기여하고 고정 수입 관련 내용을 작성하며 판매 팀과 함께 여행하며 고객 대면 회의를 진행하고 지혜에 대한 전문 지식을 제공한다.트리의 기존 및 미래 결합 ETF 게다가 케빈은 고정 수입 팀과 긴밀하게 일한다. WiseTree에 입사하기 전, 케빈은 가장 최근에 전무이사로 있었던 모건 스탠리에서 30년을 보냈다. 전술적·전략적 권고를 담당했고 고정소득증권에 대한 자산배분 모델을 만들었다. 그는 모건스탠리자산운용의 월간 및 주간 고정수입 출판물의 1차 저자인 모건스탠리자산운용글로벌투자위원회(Global Investment Committee)에 기고자로 활동했으며, 이 회사의 리서치앤컨설팅그룹 부문과 협업해 ETF와 펀드매니저 자산배분 모델을 구축했다. 케빈은 페이스 대학의 루빈 경영 대학원에서 MBA를 받았고 B학점을 받았다.S in Finance in Fairfield 대학교에서.

오리지널 포스트

편집자 주: 이 기사의 요약 실탄은 '알파인 찾기' 편집자들에 의해 선택되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