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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

메타버스의 왕 페이스북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21. 8.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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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버스의 왕 페이스북

요약

  • 페이스북은 FAANG 주식 중 가장 싸다.
  • 그 주식은 최근의 주가 상승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좋은 투자다. 그러나 메타버스 전망과 함께 페이스북은 거저나 다름없다.
  • 내가 보기에 주식은 장기적 지평을 가진 인내심 있는 투자자들의 닻이다.

게티 이미지를 통한 ozgurdonmaz/E+

근본적인 시각에서 보면 FAANG 주식 중 페이스북(FB)이 가장 싸다. 현재의 배수로 볼 때, 그 주식은 최근의 가격 상승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투자할 가치가 있다. 이 사업 모델은 안정적이며 앞으로 수년 동안 막대한 현금흐름을 약속한다.

그러나 메타버스 전망과 함께 페이스북 주식은 거저나 다름없다. 그 회사는 절대 극의 위치에 있으며 메타버스에서는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시간이 오래 걸리고, 분명 차질도 있겠지만, 페이스북은 메타버스의 경로와 형태를 결정하는 데 도움이 되는 재정적 안정성과 사용자 기반, 그리고 적절한 현금 더미를 가지고 있다.

비록 페이스북 파티에 늦게 들어갔지만, 나는 흥이 난다. 내가 보기에 주식은 장기적 지평을 가진 환자 투자자들을 위한 앵커 투자다.

나는 페이스북 파티에 늦게 가입했다.

페이스북 파티에 늦게 가입해서 작년 8월에 회사 첫 주식을 샀어. 물론이지, 나는 지금까지 파티의 대부분을 놓쳤어. 2012년 5월 18일 IPO 이후 주식은 거의 860%의 상승률을 보이고 있다. 몇 달 뒤 구매한 사람은 1200%가 넘는 가격 상승률까지 받았다.

YChart별 데이터

글쎄, 파티가 충분히 오래 지속되는 한, 나중에 안 하는 것보다는 낫지, 페이스북이 그렇다. 가만히 있으려면 분석가나 투자자가 사업모델에 대해 의구심을 갖고 있어 당이 조금이라도 좋을지 의심하는 시각이 많았다. 이들은 페이스북의 돈벌이 능력에 의문을 제기하며 스마트폰 시장을 페이스북의 사업에 못으로 봤다. 그러나 EPS가 2012년 0.01달러에서 지난해 회계연도 10.09달러로 상승하면서 이 회사는 자신이 무엇을 할 수 있는지 의심의 눈초리를 보냈다. 같은 기간 주당 FCF는 0.17달러에서 8.18달러로, 영업현금 흐름은 0.74달러에서 13.42달러로 증가했다. 그래서 현재 페이스북은 성장 시장에서 수익성이 높은 사업을 하고 있다.

내가 마케팅 회사에서 전문적으로 일하지 않는 이유

그러나 지난 8월 내가 구매한 이유는 반드시 페이스북의 우수한 실적 때문만은 아니었다. 나는 여기 '알파 찾기'에 대한 분석에서 투자 논문의 핵심을 썼다.

나는 페이스북이 일종의 쇼핑몰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해, 사람들이 단순히 친구를 만나러 가는 것이 아니라 함께 쇼핑하거나 혼자 쇼핑하러 가는 사회적 만남의 장소가 되어야 한다고 생각해. 고객과 기업을 매칭하는 문지기가 되는 페이스북에게 이 시나리오는 놓치고 싶지 않은 진짜 금광이다.

여기 두 가지가 보이시죠. 우선, 페이스북의 (미래) 사업은 단순한 광고보다 더 넓은 것으로 본다. 물론, 작년 850억 달러의 수입 중 대부분은 광고에서 나왔다. 그러나 여기서 중요한 것은 페이스북이 사람과 기업/기업이 만나 거래하고 즐거운 시간을 보내는 일종의 우주이자 아날로그 세계의 복제품이 되고 있다는 것이다. 두번째로 보이는 것은 내가 마케팅 일을 하면 안된다는 것이다. 왜냐하면 내가 필사적으로 문장으로 설명하려고 노력했던 것은 다른 사람들이 눈에 띄는 한 단어로 요약할 수 있기 때문이다.

"메타버스"

물론, "metaverse"는 새로운 용어는 아니지만, 페이스북의 전망에 특히 잘 들어맞는다. 마크 저커버그도 아마 이 점을 인식하고 분석가들과 투자자들에게 비교적 개방적으로 접근해 왔을 것이다. 그리고 나는 모든 투자자들에게 마지막 어닝콜의 성적표를 읽어보라고 권한다.

메타버스란 무엇인가? 가상 환경이다. 우리는 디지털 공간에서 사람들과 함께 있을 수 있다. 그리고 여러분은 이것이 여러분이 단지 보기 보다는 안에 있는 구현된 인터넷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그리고 우리는 이것이 모바일 인터넷의 후계자가 될 것이라고 믿는다. 모든 기기에서 메타버스(metaverse)에 액세스할 수 있고, 폰과 PC의 앱에서 가상 및 증강현실 기기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수준의 충실도에 액세스할 수 있을 겁니다.

메타버스 안에서, 당신은 놀이를 만들고, 친구들과 게임을 하고, 일을 하고, 창조하고, 그 외 더 많은 것들을 할 수 있다. 기본적으로 오늘날 인터넷상에서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할 수 있게 될 겁니다. 춤추는 것처럼 인터넷에서는 말이 되지 않는 것들이죠. 메타버스(metaverse)의 정의로운 품질은 존재감이다. 그것은 바로 당신이 다른 사람과 함께 혹은 다른 장소에 실제로 있다는 느낌이다. 창조, 아바타, 디지털 오브젝트는 우리가 우리 자신을 표현하는 방법에 중심이 될 것이고 이것은 완전히 새로운 경험과 경제적 기회를 이끌어 낼 것이다.

인터넷의 컨셉트인 첫차를 보거나 블록체인에 대해 들었을 때 많은 사람들이 웃었다. 그래서 메타버스(metaverse)와 함께 하는 것인데, 그 안에는 공상과학 요소가 한두 가지 들어 있다고 인정한다. 그러나 우리는 이미 그러한 다중우주로의 이동의 첫 징후를 보고 있다. 로블록스(RBLX)나 텐센트(TCEHY) 포트나이트는 일반적으로 이 방향으로 가는 세계의 첫 번째 발현으로 여겨진다. 그리고 물론 마크 저커버그는 이 세계의 잠재력과 그것을 수익화할 수 있는 기회를 인식하고 있다.

나는 이것이 많은 기업들에게 위아래로 많은 가치를 창출할 것이라 기대한다.

이런 배경에서, 오큘러스 리프트에 대한 투자와 가능한 디지털 통화는 물론, 이제 더 큰 그림을 더하는 퍼즐의 작은 조각들이다. 클라우드 비즈니스 전에 마이크로소프트(MSFT) 또는 Amazon(AMZN)을 기억하십시오. 두 회사 모두 기존 노하우, 인프라, 현금 흐름을 활용해 메가 클라우드 성장 시장을 정복할 수 있다. 그리고 페이스북은 또한 이러한 진화를 겪기를 원한다.

그래서 인터넷의 차세대일 뿐만 아니라 메타버스(metaverse)도 하나의 회사로서 우리에게는 다음 장이 될 것이다. 그리고 앞으로 몇 년 안에, 사람들이 우리를 주로 소셜 미디어 회사로 보는 것에서 메타버스 회사로 보게 될 것으로 기대한다.

페이스북은 최고의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페이스북이 한 명 이상의 메타버를 구축하는 데 어떤 도움을 주든 상관없이(상호운용성과 휴대성은 중요한 이슈고 다소 공개적인 질문이다) 그 회사는 극의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그 회사는 많은 사용자들을 끌어들일 수 있기 때문에 소비자들에게 간결한 경로를 가지고 있다. 말하자면 그들은 이미 현장에 와 있고, 회사와 광고주 모두가 그들에게 다가가고 싶어하며, 따라서 페이스북에도 가고 싶어 한다.

서로 다른 소셜 네트워크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왓츠앱은 또한 더 큰 우주에서 서로 다른 사용 사례를 가진 다른 공간으로 볼 수 있다. 단, 이들 공간 사이의 브리지가 현재 주로 규제 우려 때문에 충분히 이용 가능하지 않다는 점을 제외하면 말이다. 하지만 적어도 페이스북은 이미 이러한 공간과 그것을 사용하는 엄청난 수의 사용자들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YoY의 7% 증가에 해당하는 일일 활성 사용자 수가 19억1000만 명에 달하면서 사용자 기반은 계속 성장하고 있다.

게다가 페이스북은 스스로 행동하고 전략적인 인수를 할 수 있는 재정적인 힘도 가지고 있다. 예를 들어, 그 회사는 현금과 현금 등가물 650억 달러에 접근할 수 있다. 부채는 사실상 존재하지 않는다. 이자부채를 기준으로 환산하면 부채비율은 7.36%에 불과하다. 게다가, 기존 사업은 앞으로도 높은 현금 흐름과 수익을 창출할 것이다. 팩트셋리서치가 의뢰한 분석가들에 따르면 EPS는 10.09달러에서 최대 20달러까지 상승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 주식은 그리 비싸지 않다.

게다가, 페이스북은 현재 너무 비싸지 않다. 사실, 페이스북은 FAANG 그룹에서 가장 호의적인 주식이다.

YChart별 데이터

우리가 기존 사업만 보고 메타버스 쪽으로의 가능한 진화 단계를 배제한다고 해도, 페이스북은 여전히 DCF 분석에 근거하여 너무 비싸지 않다.

이 연습을 위해 나는 연간 20%의 수익 증가율(최소 성장률 10%)을 상정하고 있다. 최근 3년간 평균 30%의 수입이 증가하면서 이 같은 증가율은 최근 몇 년간의 역사적 가치에 못 미친다. 영업이익률(현재 42%)도 낮게 잡았다. 더군다나 나는 8%를 할인율로 가져갔는데, 이 역시 현행 할인율보다 높다.

출처: Facebook 할인율

전반적으로, 나는 내 추정치와 분석가의 예측에 근거한 DCF 분석에 다음 데이터를 사용했다.

출처: 작성자 및 팩트셋별 alphaspread.com/estimates

그리고 우리는 이 결과를 가지고 간다: 이러한 다소 보수적인 가치에 기초하여, 페이스북은 약간 과대평가되어 있다.

출처: 작성자 및 팩트셋별 alphaspread.com/estimates

하지만 할인율 6을 낮추면 페이스북은 저평가될 것이다.

출처: 작성자 및 팩트셋별 alphaspread.com/estimates

그래서 항상 우리가 어떤 가정을 하고 어떤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해서 이런 분석을 하느냐에 따라 달라진다. 그러나, 내 관점에서, 우리는 DCF 분석과 페이스북이 여전히 불균형적으로 지나치게 비싸지 않다는 근본적인 관점을 볼 수 있다. 하지만 투자자들은 기꺼이 프리미엄 가격을 지불해야 한다.

다만 이 모든 숫자 크런칭이 미래의 전망을 반영하지 못한다는 점이다. 페이스북을 단순한 광고 시장에만 가치를 매기는 것은 투자자들이 10년 전 아마존을 아마존 온라인 매장의 매출에만 가치를 매기는 것과 같다. 2013년 아마존은 웹 서비스에서 30억 달러의 수익을 올린 데 그쳤다. 2020년에는 이 수치가 15배(453억 달러) 증가했다. 그래서 나는 오늘 메타버스 주변의 고급 이용 사례를 바탕으로 페이스북을 평가하고 있어. 그리고 여기서의 전망은 수량화하기 어렵지만, 우리는 여기서 큰 것을 보고 있다. 그리고 이 모든 것이 주가에 거의 또는 전혀 가격이 매겨지지 않는다. 이에 따라 장기 투자자들에게는 가치 있는 기회다.

결론

페이스북은 현재와 같은 배수와 기존 상승 잠재력을 바탕으로 여전히 좋은 구매지만 메타버스 전망을 고려한다면 도용이 된다. 물론 메타버스(metaverse) 그러나 최근 페이스북 주가가 오른 것은 시장조차도 페이스북의 전망을 다소 낙관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에 따라 페이스북은 특히 장기 투자자들에게는 앵커 투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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