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팔란티어: 큰 베팅이 이루어지고 있다

by 건강하고부유한습관 2021. 8. 22.
반응형

팔란티어: 큰 베팅이 이루어지고 있다

요약

  • 기관투자자들은 지난 13F 주기에 회사 전체 주식수의 약 11.7%를 집단 매수했다.
  • 팔란티르의 성장 모멘텀은 빠른 고객 추가 덕분에 향후 분기에 가속도가 붙을 수 있다.
  • 독자와 투자자들은 그 이름에 오래 머물러 있기를 원할지도 모른다.

Getty Images를 통한 Michael Vi/iStock 편집

투자포럼은 최근 팔란티르(PLTR)의 성장 전망을 둘러싼 논쟁으로 번지고 있다. 어떤 이들은 주식에 기초한 높은 보상비가 투자 부실을 만들었다고 생각하지만, 다른 사람들은 그것의 빠른 수익 증대가 일생에 한번뿐인 기회를 만들었다고 느낀다. 이런 황소와 곰의 힘겨루기 속에서 기관투자자들은 이미 조용히 편을 들었다. 최근 자료에 따르면 이 등급의 투자자들은 최근 13F 파일링 사이클에서 데이터 분석 회사의 주식을 다시 한번 적극적으로 매입했다. 그들의 무역 활동을 자세히 살펴보고 왜 그들이 팔란티르에 그렇게 강세인지 이해하도록 노력합시다.

적극적인 구매

기관투자자들이 수정 구슬을 가지고 있지 않고 항상 제대로 된 것은 아니라는 것부터 말하고 싶다. 그러나, 이 세분류의 정교한 투자자들은 기업 경영, 공급망 연결, 엉터리 연구를 수행하기 위한 분석가들과 같은 특정 자원에 접근할 수 있으며, 이는 그들이 소매 투자자들보다 우위를 점하게 한다. 이 기관들은 SEC로부터 13F 파일링에 대한 그들의 거래를 공시하도록 위임받았다. 따라서, 그들의 거래 활동을 따라가는 것은 때때로 우리에게 한 회사와 그 회사의 주가가 다음에 어디로 향할 지에 대한 선도적인 통찰력을 제공할 수 있다.

팔란티르에 관한 한, 나스닥 사이트는 기관투자가들이 지난 13F 서류 작성 주기에 순액 기준으로 약 2억1,700만주의 자사주를 매입했다고 밝히고 있다. 동사는 약 18억6천만주의 주식을 보유하고 있는데 이는 이들 투자자들이 지난 사이클에만 팔란티르 전체 주식의 11.7%를 집단 매수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출처: 나스닥)

일부 기관에만 매수 활동이 집중되지 않았다는 점도 주목할 필요가 있다. 실제로 팔란티르에서 보유지분을 늘린 기관이 명목상 지위를 줄인 기관보다 2.4배 많았다. 이것은 광범위한 기관들이 팔란티르에 대해 극도로 강세적으로 성장했음을 나타낸다. 기록상으로는, 최근의 13F 파일링 사이클이 4월부터 6월까지 지속되었고, 데이터는 이번 주에 발표되었다.

다음으로 팔란티르의 최대 기관투자가들이 다른 거래를 했는지 확인하고 싶었다. 결국, 만약 그것의 가장 큰 투자자들이 다른 기관들이 매수하는 동안 매도하고 있다면, 그 불일치는 그 자체로 더 많은 조사를 필요로 할 것이다. 그래서 나는 4월과 6월 사이에 13F 서류를 제출한 팔란티르의 50대 기관투자자들의 거래 활동을 정리했다. 결과는 다소 흥미로웠다.

(출처: BusinessQuant.com, 나스닥 데이터)

밝혀진 바에 따르면 50명의 기관투자자 중 11명만이 팔란티르에 입사를 줄였고 나머지 39명은 회사에 대한 노출을 유지하거나 늘렸다. 몇몇 회사들은 새로운 직책을 시작한 반면 다른 회사들은 그들의 소유권을 수천 퍼센트 늘렸다. 차트의 확장성과 가독성을 유지하기 위해 위의 차트에 이 항목들을 100%로 표시했다.

그러나 그 말을 한 후에, 그 결과는 팔란티르에 대한 최근의 매수가 기관 투자자들의 하부조직에 국한된 것이 아니라, 그 대신 다양한 규모의 기관들에 널리 퍼졌음을 확인시켜 준다. 우리는 이제 다음 질문을 받게 되었다. 왜 기관투자자들이 애초에 팔란티르에 대해 그렇게 낙관적인가?

정당한 이유의 강세

우선 Palantir는 최근 두 보고부문에서 수익을 늘리고 있다. 예를 들어, 그것의 정부와 상업 수입은 지난 1년 동안만 각각 66%, 27.3% 증가했다. 양 부문을 통틀어 이러한 상승된 성장률은 경영진 입장에서 훌륭한 실행을 강조하고 있으며, 나는 이것이 훌륭한 업적이라고 생각한다. 그 회사의 성장 모멘텀이 언제까지 둔화될지, 적어도 당분간은 그렇지 않을지 알 수 없는 상황이어서 좋은 성장주가 될 것이다.

(출처: BusinessQuant.com)

둘째로, 나는 팔란티르가 영업 인력의 증가, 주요 기업을 위한 플랫폼의 무료 버전 출시, 고객 친화적인 결제 모델로 전환 등 고객 기반을 확장하기 위한 수많은 조치를 취하고 있다는 것을 이전 기사에서 상세히 설명했다. 이 모든 노력이 마침내 결실을 맺는 것 같다. 팔란티르는 최근 10분기 자료에서 고객 수가 작년 2분기 125명에서 169명으로 증가했다고 보고했다.

(출처: BusinessQuant.com)

이러한 신규 고객들은 Palantir의 플랫폼에 익숙해지고 그 제품을 워크플로우에 통합함에 따라 후속 분기에 걸쳐 지출을 늘릴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이것이 중요하다. 기업들은 대개 지출에 대한 완전한 조절을 하기 전에 특정 사항이 직원들을 위해 제대로 작동하는지 확인하기 위해 관망하는 접근법을 따른다. 따라서 본질적으로 이러한 신규 고객 추가는 향후 몇 분기 동안 팔란티르의 매출 성장을 견인할 가능성이 높다. 나는 이것이 성장을 추구하는 투자자들이 팔란티르를 고려해야 하는 또 다른 좋은 이유라고 믿는다.

마지막으로 팔란티르는 독립적으로 가치평가 배수를 볼 때 과대평가된 것처럼 보일 수 있지만 그렇다고 해서 반드시 나쁜 투자가 되는 것은 아니다. 사물을 원근법으로 표현하기 위해, 아래의 산점도를 살펴보자. 나는 Y축에 가격 대 판매(또는 PS) 배수를, X축에 수익 증가율을 표시했다. 다음으로, 나는 소프트웨어 인프라 산업을 선정하여 105개의 미국 주식을 계획하였다.

(출처: BusinessQuant.com)

확실히, Y 축에 따라 팔란티르는 동종 업체들에 비해 더 높은 PS 배수로 거래되고 있다. 그러나, 팔란티르가 동종업계 대부분의 다른 주식들보다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는 것은 X축에서도 분명히 알 수 있다. 팔란티르보다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몇몇 회사가 있지만, 그들은 훨씬 더 높은 배수로 거래되고 있다. 그래서 본질적으로 투자자들은 빠르게 성장하는 양질의 주식, 즉 팔란티르를 소유하기 위해 프리미엄을 지불하고 있다.

파이널씽즈

여기에 주의사항을 추가하고 싶다. 13F 파일링 데이터는 과거에 이미 발생한 거래에 기초하며 재발하지 않을 수 있다. 그러므로 독자들과 투자자들은 기껏해야 이 자료를 이용하여 그들의 무역 방향과 투자 논문이 팔란티르의 기관 투자자들의 거래 활동과 부합하는지를 시험해야 한다.

그런 말을 했더라면, 만약 이 회사들이 팔란티르를 둘러싼 맹렬한 서술이 어떤 장점이 있다고 느꼈다면, 그들은 매수 주문을 그렇게 적극적으로 하지 않았을 것이고, 그들의 지위를 깎아내렸을지도 모른다. 그러나 그런 일은 일어나지 않았다.

대신에, 광범위한 기관 투자자들은 데이터 분석 회사의 주식을 대량으로 축적했다. 이는 이들 투자자들이 팔란티르 주식의 큰 폭의 상승을 예측하고 있으며 투자 포럼에서 떠돌고 있는 약세적인 서술들을 할인하고 있음을 시사한다. 이것은 회사의 장기 주주들에게 고무적인 신호로 다가올 것이다.

내가 보기에 팔란티르는 높은 성장률을 감안할 때 겸손하게 평가받고 있으며 또한 지속적인 고객 기반 확대가 금융 성장을 촉진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전체적으로 볼 때 나는 그 회사에 대해 낙관적인 입장이고 앞으로 몇 주 몇 달 안에 그 회사의 주가가 더 오를 것이라고 믿는다. 행운을 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