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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

Cisco Vs. 아마존 스톡: 어느 것이 더 좋은가?

by Emily Blunt 2021. 8.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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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isco Vs. 아마존 스톡: 어느 것이 더 좋은가?

2021년 8월 24일 오전 7:00 ETAmazon.com, Inc. (AMZN)CSCO29 코멘트15 Likes

요약

  • 시스코가 스위치와 라우터에서 압도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지만, IT 전문가들은 클라우드로 전환하여 데이터 센터 하드웨어에 대한 수요가 감소하고 있다.
  • 그러나 Cisco는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및 소프트웨어 제품을 통해 고객 기반을 지속적으로 확장할 수 있다.
  • 아마존의 주가는 가장 최근의 분기 실적에 따라 현저히 하락했다.
  • 아마존의 전자상거래 매출은 둔화됐지만 AWS와 광고 수익은 견조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 시장에서 도움의 손길을 찾고 있나? 고배당기회의 회원들은 어떤 기후를 항해하기 위한 독점적인 아이디어와 지도를 받는다. 자세한 정보 »

Getty Images를 통한 David McNew/Hulton Archive

Cisco 시스템s Inc. (CSCO)와 Amazon.com Inc. (AMZN)는 거의 직접적인 경쟁자가 아니다. 시스코가 클라우드 스택과 함께 AWS에 대한 대안을 제시한다는 주장이 나올 수 있지만, 동시에 두 회사가 협업해 AWS에서 쿠베르네츠를 위한 시스코 하이브리드 솔루션을 제공했다. 그렇지 않으면 두 회사 사이에 중첩이 거의 없다.

시스코는 기업 네트워크 하드웨어 사업으로 여겨지고 있지만, 그것의 소프트웨어와 서비스 부문은 현재 회사 수익의 약 절반에 기여하고 있다.

대부분의 대중은 아마존을 전자상거래 기업으로 본다. 그 과정에서 그들은 프라임에 대해 알고 있을 것이다. 다만 투자계 밖에서는 아마존 수익의 절반 가까이가 AWS에서 흘러나와 있거나 광고 강국으로 평가받는다는 사실을 아는 사람은 거의 없다.

두 회사 모두 인수를 통해 확장된 이력이 있고, 최근 실적 보고에 따라 각 회사의 주가가 휘청거렸다.

Cisco의 결과 및 최근 개발 개요

(별도가 없는 한 모든 수치는 연도별이다.)

...우리는 모든 최종 시장에서 강세에 힘입어 31%의 성장으로 10여 년 만에 가장 높은 제품 주문 성장을 달성했다. 이 뛰어난 성과 또한 2019 회계연도 COVID 4분기 이전 수준보다 17% 이상 증가했다.

척 로빈스 CEO

회사는 수요일에 4분기 21 결과를 제공했다. 시스코가 상위권과 하위권을 모두 눌렀고, 경영진도 새 회계연도는 물론 2022년 1분기에도 낙관적인 지침을 제공했다.

131억3000만달러의 매출은 8.1% 증가했다.

시스코는 사업을 5개 부문으로 나누지만, 인프라 플랫폼과 서비스 부문은 회사의 핵심이며 20 회계연도 매출의 약 82%를 합친 것이다. 하드웨어 제품(스위치, 라우팅, 데이터 센터 제품 및 무선)으로 구성된 인프라 부문은 많은 이들이 시스코와 연계하는 핵심 사업이다. 그 부문은 13%의 성장을 기록했다.

매출 34억을 기록한 서비스 부문은 2.6% 증가했다.

지난 회계연도 수익의 11%인 애플리케이션 부문은 1% 감소했고, 회계연도에 수익의 6%인 시큐리티는 1%의 고성장을 제공했다.

영업현금 155억 달러는 20년 회계와 비교했을 때 순탄했다. 2022 회계연도에 5%~7%의 매출 증대를 위한 관리 가이드.

소프트웨어가 별도 부문이었다면 시스코 4분기 사업의 총 31%가 될 것이다. 서비스 부문과 결합된 소프트웨어는 21 회계연도에 수익의 53%를 제공했다. 이는 시스코가 진정한 하드웨어 사업이었던 시대에서 두드러진 변화를 보여준다.

그러한 변형은 빈번한 인수합병으로 두드러져 왔으며, 2021년에도 그러한 경향은 예외가 아니다.

4분기에 시스코는 Kenna Security, Society Labs, Slido, Sedona Systems, Veridvio의 5개 인수를 마감했다.

케나 시큐리티는 리스크 기반 취약성 관리의 선두주자다. 경영진의 목표는 Cisco의 SecureX 위협 인텔리전스와 Kenna의 취약성 관리 기능을 결합하는 것이다. Kenna는 머신러닝(machine learning)과 데이터 과학(data science)을 사용하여 고객이 위협을 더 빨리 식별하고 보안과 IT 팀 간의 협업을 개선할 수

현대 이벤트 기술 플랫폼인 소시오랩스의 인수는 회사의 Webex 생태계를 뒷받침하기 위해 고안된 것이다. Webex는 웹 회의와 화상 회의 애플리케이션을 제공하는 사업을 하고 있다.

소시오랩스의 추가는 웨벡스를 웨비나 웹캐스트를 넘어 대규모의 멀티세션 하이브리드 이벤트와 컨퍼런스를 포함하도록 확장할 것이다. 소시오랩스 기능에는 "라이브 스트리밍, 후원, 참가자 네트워킹 및 고급 분석과 더불어 이벤트 전후, 이벤트 전후에 지속적인 참석자 참여"가 포함된다.

Society Labs는 Slido를 인수하기 위한 계약에 동의할 예정이다. 슬리도는 스스로 "Q&A와 투표 플랫폼을 사용하기 쉬운 것"이라고 표현하고 있다. 그 회사는 청중들의 상호작용을 증가시키고 큰 행사를 조정하기 위해 일한다. Slido는 매달 7백만 명 이상의 참가자들을 주최한다.

시스코도 Sedona Systems 인수 계약을 체결했다. 지금까지 광학 장치와 비광학 장비 간의 호환성이 부족하여 문제 해결에 어려움을 겪었다. Sedona는 NetFusion이라고 알려진 소프트웨어를 제공하며, 관련 장비와 함께 광학 네트워크를 평가하는 중앙 집중식 모니터 인터페이스를 사용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시스코도 4분기 비자스비오와의 계약을 마무리했다. 다른 대부분의 최근의 인수와 마찬가지로, Veridesvio는 시스코의 Webex 사업을 향상시키기 위한 것이다. Veridvio의 제품군은 대학생들을 지향한다. 오리엔테이션과 이후부터, Veridvio의 모바일 앱은 학생과 관리자 모두를 돕기 위해 사용된다. 전자의 경우, 그것은 그들의 대학진학을 용이하게 하고 그들의 경험을 향상시키는 역할을 하며, 후자의 경우 학생 유지력을 강화시키는 역할을 한다.

이들 거래는 올해 초 IMI모바일 인수에 이어 시스코가 애플리케이션 모니터링 스타트업 엡사곤을 인수한다는 발표를 예고했다.

IMImobile은 클라우드 통신 소프트웨어와 서비스를 제공하며, 엡사곤은 시스코의 클라우드 관련 서비스도 강화한다.

시스코의 최근 활동에 대한 나의 리뷰는 인수를 통해 사업을 추진하려는 회사의 성향을 보여주고 회사가 네트워크 하드웨어 사업으로서의 뿌리부터 발전하고 있음을 강조하는 역할을 한다.

Cisco 이해

시스코가 네트워크 하드웨어 기업에서 벗어나 다양화에 큰 진전을 이룬 것은 사실이지만 네트워킹 스위치와 라우터는 여전히 최대 사업이다. 그 분야에서의 회사의 지배력의 예는 다음 차트에 설명되어 있다.

출처: IDC

매출의 40.9%를 기록한 시스코는 2021년 1분기 이더넷 스위치 시장의 고속 부문에서 시장 선도업체였다. 시스코는 이 기간 동안 37.6%의 통합 클라우드 서비스 프로바이더와 엔터프라이즈 라우터 시장 점유율도 보유했다.

4분기 결과는 하드웨어 관련 사업이 대유행의 기업 지출에 대한 영향으로부터 회복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며, 시스코의 네트워킹 제품 판매는 수익의 흐름을 제공하지만, 그것들은 큰 성장의 원천이 아니다.

기업이 클라우드, 소프트웨어 솔루션, 보안 제품으로 전환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회사의 매출 증가는 여전히 견실한 수준과는 거리가 멀다.

이 회사의 보도자료에서 시스코는 유사한 제품과 서비스에 따라 수익을 세분화한다. 이것은 기업의 부문에만 귀속된 수익을 볼 때 부족한 명확성을 제공한다.

아래 도표는 여러 범주에서 얻은 연간 수익을 기록한다.

출처: 회사 보도 자료/작성자별 차트

경영진은 보안, 서비스 및 소프트웨어를 Cisco의 성장을 견인할 엔진으로 내세운다. 보안 제품의 매출은 21 회계연도에 전년 동기 대비 7% 증가했으며 서비스 수익은 4% 증가했다. 다른 모든 분야에서의 성장은 기본적으로 1%포인트를 주거나 가져가지 않았다.

COVID-19와 관련된 2021년 수익에는 부정적인 영향이 있었지만, 2020 회계연도의 총 수익은 전년 대비 5% 감소했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소프트웨어 수익은 시스코의 제품 오퍼링의 거의 모든 측면에 통합되어 있다. 따라서 소프트웨어가 광범위한 사업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명확한 견해를 제공하기는 어렵다. 소프트웨어 판매는 2021 회계연도에 총 수익의 15%를 차지했다. 그것은 전년도에 비해 7% 증가한 것이다.

소프트웨어는 이윤이 높은 사업일 뿐만 아니라, 가입이 전체 소프트웨어 매출의 80% 이상을 차지한다는 점에서 반복적인 수익원을 제공한다. 4분기에 소프트웨어에서 40억 달러를 벌어들이면서, 그 원천으로부터의 수익은 회사 전체의 30%를 조금 넘는다.

아마존의 결과 검토

아마존은 7월 마지막 주에 21분기 실적을 발표했다. 3분기 연속 수익이 1,000억 달러를 넘어섰다. 20분기와 비교했을 때 27% 성장한 1140억달러의 수익을 올렸음에도 불구하고 수익은 20억달러 이상 감소했다.

이익은 지난해 2분기 52억달러에 비해 50% 급증한 78억달러를 기록했다.

아마존웹서비스는 전 분기의 32% 성장한 148억1000만 달러로 37%의 매출 증가율을 기록했다.

3분기(1060억~120억 달러) 매출에 대한 경영 지침 그것은 비슷한 분기에 비해 10%에서 16%의 증가를 나타낼 것이다.

영업이익은 25억~60억 달러 사이가 될 전망이다. 광범위한 추정의 이유는 다음 분기에 대략 10억 달러에 이를 수 있는 COVID-19 관련 비용에 있다.

이 보고서는 대유행성 온라인 쇼핑에 의해 촉발된 매우 힘든 비교 분기와 관련하여 강한 성장의 증거를 제공했다. 그렇더라도 최근 한 달 동안 주가가 10% 이상 하락했다.

1조 6천억 달러의 시가총액이 있는 AMZN은 많은 성장을 필요로 한다.

물론 아마존은 전자상거래의 거대기업으로 주목받는다. 그 회사의 현재 미국 전자상거래 시장 점유율은 41%를 약간 웃돌고 있다.

출처: 멍멍인포

이를 감안한다면 시장점유율이 7%를 조금 넘는 월마트(WMT)가 2위다. AMZN은 다음 9개 소매점을 합친 것보다 더 큰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그 수치들은 인상적이지만, 주식의 전반적인 잠재력을 추측할 때 일종의 문제를 제기한다. 결국 시가총액이 1조6000억달러인 기업이 AMZN의 현재 가치평가를 정당화하려면 상당한 성장잠재력이 필요하다.

아마존은 전자상거래 판매를 지속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이행능력을 높이기 위해 많은 투자를 하고 있다. 경영진은 4분기 실적발표에서 이 회사의 물류망이 2020년에 50% 증가했다고 언급했다. 2019년 AMZN 159개 배송소가 들어서면서 연말까지 506개소로 그 수가 늘어날 전망이다.

이것은 모두 우리에게 다년간의 투자 주기의 일부분이다. 유닛 수량은 분명히 작년 대형 컴프의 낮은 비율로 증가하는 반면, 우리는 FBA(아마존이 채운 것)와 제3자 판매자에 대한 강한 수요를 볼 수 있다.

브라이언 올삽스키 CFO

물론 프라임 가입은 전자상거래 판매를 촉진하는 수단이다. 프라임은 2020년 1월부터 약 5000만 명의 신규 회원을 추가했다. 그 회사는 현재 최소 2억 명의 가입자를 보유하고 있다.

프라임은 고객 참여와 판매를 눈에 띄게 증가시킨다. 아마존 프라임 회원들은 평균적으로 연간 1400달러를 e커머스에 지출하고 있으며 프라임 가입자의 74%가 몇 주마다 온라인으로 제품을 구입한다. 반면 프라임 멤버십이 없는 사람들은 전자상거래를 통해 연간 600달러를 소비한다.

e마켓퍼에 따르면 AMZN은 올해 말까지 3864억 달러, 2022년에는 4631억 달러 규모의 전자상거래 매출을 기록하는 등 궤도에 오르고 있다. 이는 2020년 2992억8500만달러에서 늘어난 것이다.

투자자들은 물류 확장과 관련된 막대한 자본비용 예산을 이해해야 하며 프라임은 현재의 자유로운 현금흐름에 영향을 미치지만 장기적인 수익을 창출할 것이다. 6월 30일에 끝난 12개월 동안 자본금은 총 472억 달러였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144% 증가한 수치다.

전자상거래의 또 다른 측면은 인정되어야 한다. 지난 분기 AMZN이 거둬들인 1,140억 달러 중 980억 달러가 조금 넘는 금액이 소매 판매에서 나왔다. 다만 소매판매는 영업이익률이 3.6%에 그쳐 전년 동기(3.2%)보다 늘어난 것이다. 시스코가 핵심 제품군을 넘어서 성장세를 견인해야 하는 것처럼 아마존도 성장세를 견인해야 한다.

다행히 투자자들에게는 아마존이 성장으로 이어지는 두 가지 길이 있다.

AMZN에 익숙한 투자자들은 아마존웹서비스(AWS)를 잘 알고 있다. 그렇더라도 일부에서는 회사의 순익에 미치는 영향을 과소평가할 수도 있다.

AWS는 지난 분기 148억달러의 매출을 올렸지만 42억달러의 영업이익을 제공했다. 회사 전체로는 영업이익률이 6.8%인 반면 AWS는 영업이익률이 28%에 이른다.

다음 도표는 AWS의 성장을 기록한다.

출처: 회사 보고서의 데이터 / 작성자별 차트

불과 6분기 만에 AWS 매출이 45%나 급증했다. 게다가, 성장의 속도는 가속화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여기에 곰곰이 생각해 볼 만한 몇 가지 통계가 있다. 아마존이 AWS를 내놓은 이후 이 부문은 영업이익의 절반 이상을 공급할 정도로 성장했다. AWS가 독립형 회사였다면 매출액 기준으로 미국 61위 안에 들 것이다.

게다가, 클라우드에서의 아마존의 성장은 투자 세계에서 찾을 수 있는 만큼 확실한 내기에 가깝다.

가트너 보고서는 전체 클라우드 시장이 2020년 2,700억 달러에서 2021년 3,320억 달러 이상, 2022년에는 3,975억 달러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다. 그것은 그 기간 동안 45%의 성장률을 나타낸다.

성장의 두 번째 길은 아마존의 "기타" 부문에 있다.

다른 것은 크게 그 회사의 광고 부문을 가리킨다. AMZN이 광고사업 영업이익률을 제공하지 않는 가운데 페이스북(FB)은 지난 분기 43%의 광고마진을 기록한 반면 알파벳(GUGL)은 39%를 조금 넘는 광고마진을 기록했다.

다른 수익 문제부터 시작해보자. 그렇다, 우리는 주로 광고를 하는 3분기 49%, 2분기 41%에 비해 4분기에는 다른 수익의 강점을 보았다.

브라이언 올삽스키 CFO

출처: 인사이더 인텔리전스

AMZN이 전자상거래 분야를 지배하듯, 소매 전자상거래에 전념하는 디지털 광고에도 군림하고 있다. e마켓퍼에 따르면 AMZN은 오는 2022년까지 전자상거래 광고시장의 77%를 점유할 예정이다. 2024년까지 전자상거래 채널 광고비 지출이 120% 증가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CSCO 및 AMZN 주가

시스코는 현재 58.22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애널리스트 20명의 12개월 평균 가격 목표는 54.94달러다.

지난 분기 보고서 이후 주가를 평가한 6개 애널리스트의 가격 목표는 57.16달러다.

CSCO의 P/E는 23.29x이고, 전진 P/E는 20.21x이다. PEG 비율은 3.78배이다.

아마존 주식은 현재 3199.95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39개 애널리스트의 평균 12개월 가격 목표는 4,173.27달러다. 지난 분기 보고서 이후 이 주식을 평가한 14개 애널리스트의 가격 목표는 4,192.78달러다.

AMZN은 55.75x의 P/E와 60.37x의 전진 P/E를 가지고 있다. PEG 비율은 1.73배이다.

시스코와 아마존은 과대평가되었는가?

나는 시스코가 공정한 가치평가 범위에서 보다 매력적인 측면에서 거래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이것은 많은 사람들을 놀라게 할 수도 있지만, 나는 아마존을 매력적인 가치로 보고 있다. 나는 현재의 P/E가 비교적 높은 편이라고 인정하지만, 나는 PEG 비율을 지적하고 싶다. 더욱이 현재의 P/E는 사실 상당히 타당하다고 주장할 수 있다.

다음 도표는 지난 20분기 동안의 회사의 P/E 비율을 기록한다.

출처: 매크로트렌즈/작성자별 차트

아마존과 시스코 주식은 장기 투자가 좋은가?

나는 두 주식 모두 합리적인 장기 투자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많은 경우에 한 이름을 선호하는 투자자는 다른 이름을 거부할 것이다.

시스코는 상대적으로 안전한 소득 창출 주식을 찾는 배당 성장 투자자에게 호소한다. 배당금은 현재 2.54%, 지급비율은 43%, 5년 배당증가율은 9.21%이다. 그러한 지표들은 안전하고 인플레이션을 초과하는 비율로 증가하는 일련의 배당금 지급으로부터 수입을 추구하는 사람들에게 어필한다.

현재 P/E가 50배 이상 높은 아마존은 종종 위험을 기피하는 투자자들, 특히 각각의 투자가 배당을 제공하도록 요구하는 투자자들로부터 외면당할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고성장주를 추구하는 사람들은 특히 장기적으로 AMZN에 투자할 가능성이 높다.

시스코나 아마존 스톡이 더 나은 구매인가?

Cisco는 네트워크 성능, 안정성 및 보안을 위한 미션 크리티컬 제품을 제공한다. 그 회사는 높은 이윤을 창출하고 강력한 자유현금흐름을 창출할 수 있는 능력을 보여주었다.

가장 최근 분기에는 CSCO의 핵심 제품이 강세를 보였다. 이로 인해 주가가 급등했고, 현재 주가는 전년대비 30% 이상 상승했다.

그 회사에 대한 투자에 대한 나의 유일한 우려는 그 회사의 성장 경로가 불투명하다는 것이다. 성장이 실현되는 경우, 애플리케이션과 보안 부문은 추진력을 제공할 것이다. 그러나, 두 부문의 총 수익은 2020 회계연도의 기업 총 수익의 17%에 불과했다. 이들 업종은 지난 분기에도 거의 감소하는 성장률을 기록했다.

따라서 나는 시스코를 홀드로 평가한다.

아마존의 상황은 확연히 다르다. 그 회사의 핵심 사업은 지난 분기에 현저하게 둔화되어 10%가 넘는 주식의 감소를 초래했다.

나의 견해는 전자상거래 수치 둔화에 초점을 맞추는 것은 매우 적절한 데이터를 무시하는 것이다; 첫째, 성장률은 매우 힘든 비교에 반대하며, 예측은 여전히 아마존의 전자상거래 사업이 가까운 미래에 두 자릿수 성장을 제공할 것이라는 것을 보여준다.

둘째로, AWS와 그 회사의 광고 사업은 무서운 속도로 성장하고 있으며, 그 두 부문은 이윤이 매우 강하다.

출처: 작성자별 회사 프리젠테이션/차트

내가 이 단어들을 펜으로 쓴 날로부터 정확히 13개월 후, AMZN 주식은 현재보다 주당 1센트씩 더 많이 거래되었다. 이것은 거대 전자상거래 기업에게 눈부신 성장을 제공한 1년에도 불구하고 그렇다.

PEG가 1.73배, P/E 비율이 연내에 가장 낮은 것을 포함하는 현재의 가치평가와 위의 그래프에서와 같이 성장률을 고려할 때 나는 아마존을 BAY로 평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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